응급조치 - 아프다!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응급조치 - 아프다! 정보

응급조치 - 아프다!

본문

[갑자기 머리가 심하게 아프다]

갑자기 머리가 심하게 아플 때는 뇌졸증의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

특히 40대 이후의 혈압이 높던 사람이 갑자기 머리가 심하게 아플 경우에는 뇌졸증의 가능성이 높으며 의식 장애나 마비 증세가 동반될 수 있다. 이 때는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의식을 잃었을 때는 일단 목을 뒤로 제끼면서 기도를 확보하고 절대아무것도 먹여서는 안되며 (왜냐하면 기도가 막혀서 죽을수 있음) 토할때에는 머리를 옆으로 돌려서 토사물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게 하고 빨리 병원에 간다.

그외 편두통이나 뇌암, 뇌막염이 있을 때 등 여러 원인에 의하여 갑자기 머리가 심하게 아플 수 있으므로 갑자기 머리가 심하게 아플 때,열이 있거나 토할 때, 목이 뻣뻣할 때, 마비 증세가 있을 때, 눈이 빠지게 아플 때는 빨리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한다.

 

[머리를 다치고 난뒤에 심하게 아프다]

머리를 심하게 부딪치고 난뒤에는 토하거나 의식을 잃었었는지의 여부가 제일 중요하다. 잠깐이라도 의식을 잃었을 경우, 토하거나 심하게아플 경우, 의식이 없을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만약 머리를 부딪치고 난뒤에 의식을 잃지 않았었고 토하지 않으며,머리가 심하게 아프지 않다면 집에서 윗몸을 일으킨 자세로 편안히 쉬면서 지켜볼 수 있으나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진통제는 함부로 먹이지 말고 특히 위, 십이지장 궤양이 있는 사람에서는 주의한다. 또한 의식을 잃었을때는 일단 목을 뒤로 제끼면서 기도를 확보하고 절대 아무것도 먹여서는 안되며(왜냐하면 기도가 막혀서죽을수 있음) 토할때에는 머리를 옆으로 돌려서 토사물이 기도로 넘어

가지 않게 하고 빨리 병원에 간다.

다른 부위의 상처여부도 알아보아야 하며, 특히 목뼈의 손상이 있는경우(목을 움직일수가 없고 심하게 아프다)에는 목뼈를 부목으로 고정하고 최소한 4명이 조심스럽게 병원으로 운반한다.(잘못하여 사지마비가 되는경우가 많다).

 

[눈이 심하게 아프다]

원인이 아주 많으나 보통 눈을 많이 사용했을 경우나 굴절이상(근시,원시,난시...)으로 인한 피로에서 많이 오며, 염증이나 이물에 의한 자극에 의해서도 눈이 빨개지면서 아플수 있다.

가정에서는 일단 흐르는 물이나 생리식염수로 눈을 닦되, 절대 손으로 비비거나 누르지 않아야 한다. 그외 눈이 빨개지고,눈물이 많이 나오며, 눈꼽이 끼고 진물이 계속나오면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가족끼리 수건이나 세면도구 등은 따로 사용하고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야 한다. 또한 안약은 의사의 처방없이 함부로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흔하지는 않으나 급성 녹내장일 경우에 눈이 빠질것같이 아프면서 머리도 심하게 아프고 토할 것 같은 증상이 있게 된다. 이때는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빨리 병원에 가야한다.

녹내장은 실명의 가장 큰원인중의 하나이므로 상기 증세가 있을때는빨리 병원에 가서 안압을 측정해 보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귀가 심하게 아프다]

많은 원인으로는 외이도염, 중이염 등이 생겼을 때이다. 외이도염은대개 열이 나지 않고 청력 장애가 없으며, 귓볼을 당길때 아프고 귀를심하게 파거나 목욕탕이나 수영장에 갔다 온뒤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가정에서는 불필요한 자극을 피하며 뜨거운 찜질을 해준다. 그러나 통증이 심하고 고름 등이 나올 때에는 병원에 가야 한다.

중이염은 특히 소아에게서 감기 이후에 잘 발생되며, 청력의 장애가있어 애들의 경우 갑자기 T.V 앞에 다가가서 소리를 듣는 수가 있으며, 귓볼을 당길때 보통 아프지 않다. 가정에서는 불필요한 자극을 피하며역시 뜨거운 찜질을 해주고 병원에 가야 한다.

그외 머리 등을 다치고난 이후에 귀에서 피가 나오거나 맑은물이 나올 경우에는 머리의 손상이 심할 수 있으므로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이때 솜 등으로 귀를 막아서는 절대 안된다) 또한 귀 자체에 병이 없이 다른부위의 통증으로 인하여 귀가 아픈 것 같이 느낄 수 있으므로(소아에서는 특히 이하선염등에 의하여) 통증이 심하거나 귀가 잘 들리지 않을 경우,귀에서 이물이 나올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가슴이 심하게 아프다]

대개 협심증이 있을 때에는 주로 왼쪽가슴이 갑자기 누르듯이, 혹은조이듯이 아프며 때로는 왼쪽 어깨나 팔쪽으로 뻗치기도 한다. 가끔 명치 끝이 아플 수도 있으나 통증이 오래 가지는 않는다. 이 때에는 편안히 쉬면서 비상상비약(니트로글리세린)을 혀밑에 넣으면 보통 통증이가시게 된다. 그러나 계속 심하게 아프며(3 ~ 5분이상) 식은땀을 흘리고 속이 메스꺼우며,숨쉬기가 힘들 경우에는 심근경색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크므로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심근경색증에 의한 사망율은 무척 높으므로 평소 협심증이 있는사람은 꼭 니트로글리세린을 가지고 다니도록 하며,당뇨병이 있는 사람에서협심증이 생길 가능성이 많으므로 특히,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 가슴이계속 심하게 아프거나 숨이찰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그외에도 가슴이 심하게 아플수 있는 원인은 많으나, 갑자기 심하게아프면서 통증이 지속될 때에는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 중략 ...

출처 : 링크 #1

 

편두통 : 링크 #2

 

보너스 : http://search.empas.com/search/all.html?s=&f=&k=&z=A&q=%C6%ED%B5%CE%C5%EB%C0%CC+%C0%D6%C0%BB%B6%A7

 

추천
0
  • 복사

댓글 23개

흐...
요 근래에는 좀 뜸하지만,
한동안 일부 오락 프로그램과,
인터넷에서 신조어처럼 떠오른 바로 그 말...
'썩소'가 떠오르는군요^^;
화나거나 마음이 불안할 때,
'아로마 요법' 중 하나인 차를 마시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다양한 분야(최근에는 화장품의 원료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라벤더)에서
사용중인 '라벤더 티'도 상당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신경이 예민할땐 잠을 거의 못자는 편인데 수면에 좋다는 아로마향초를 무진장 사서 사용한적이 있었습니다.

저는 초에 향을 넣어둔건지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_-;
초로 그위에 향기름을 끓여서 향을 내는거더군요.

그런데.. 오히려 그 향기때문에 잠을 더 못잔적이 있습니다.
아로마 요법은 인간에게만 통하는지도.. ㅠ.ㅠ

P/S아래에 제가 예민한 글을 올렸는지 아무도 댓글을 안다는군요. 지울까. 씨익~
© SIRSOFT
현재 페이지 제일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