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제가 잘못한건가요?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이거 제가 잘못한건가요? 정보

이거 제가 잘못한건가요?

본문

회사에 입사해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회사에 소스 관리하는 절차나 시스템이 없어서 제가 열심히 하나 만들었습니다.

만들때, 회사에서 만든 소스는 퇴사후에도 1년간은 조회는 가능하고,

보안등급이 낮은 소스는 언제든지 조회 가능한걸로 계약을 했습니다.

 

소스관리하기전에는 전임 개발자들이 자기가 만든 소스는 그냥 복사해서 가져간것 같더라구요.

회사에 원본이 남아 있지 않은 경우도 많고,,, 소스를 얼마나 가져간건지 알수도 없었습니다.

회사에 사람이 바뀔때마다 이전 소스가 없는것도 많아서 있던걸 새로 만들거나, 참조 소스가 없으니, 개발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렸습니다. 안되겠다 싶어서 제가 소스에 대한 버전 관리와 소스관리 체계를 만들기로 한것입니다.

 

회사에 원본이  남아 있으니, 최소 1년간은 참고용으로 조회가 가능하다는 계약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버전관리도 완성했고, 근무하던 동안 개발했던 소스와 테스트 코드 부터 문서 작업해둔것 메모하나 하나 까지 버전관리 시스템에 넣어두었습니다.(개인적으로 남긴 메모까지요.)

 

퇴사를 앞두고 문제가 생겼습니다.

퇴사하고 그동안 회사에서 개발하는 경험을 살려서 책을 쓸려고 했는데, 버전관리 시스템이 회사 내부망입니다. 외부에서 접근할려면 시간이 걸린다는거죠. 아무래도 보안에 신경을 쓰는 회사라서  어쩔수 없는 부분이긴한데,, 외부망을 여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고 하네요. (보안에 이렇게 신경쓰는 회사인데 전임 개발자들은 원본 통채로 가져갔다고 하니 좀 이해가 안되긴 합니다만, 처벌 받은 사람이 없다네요..)

 

어쩔수 없이, 회사에 있던 하드를 복사해서 가져가기로 했습니다. 소스관리하는 담당부서랑 얘기를 했죠. 어짜피 소스관리 시스템도 제가 만들자고 한거고, 담당부서도 결국 저 때문에 생긴거니까요.)

 

 

문제는 다음에 생겼습니다. 다음 개발자가 들어와서는 

소스를 원본채로 가져갔다고 난리가 났습니다. 복사해서 가져온거니 원본은 남아 있는데,, 개발에 대해서 좀 잘 모르는 사람 같네요. 

법적으로 대응한다고 내용증명을 보냈습니다.

 

애초에 담당부서랑 얘기도 다 해둔건데,, 담당부서 사람은 중간에서 힘이 없는지 아무 역활도 못하네요..

 

애초에 외부망을 열어주면 그냥 아무 문제 없었던건데,, 

 

회사 입장에선 그냥 회사에 와서 보라는겁니다. 아니 퇴사를 했는데, 회사에 와서 소스 보라는건 좀 심하잖아요. 게다가 전 지방이고 회사는 서울에 있는데, 책 쓰다가 언젠간 만들었던 테스트코드나 메모해둔 주석 같은걸 참조할려는데 오라가라 하는게 말이 되나요.

 

아 그냥 전임 개발자 처럼 버전관리 같은 귀찮은것 만들지 말고, 소스 통째로 가지고 올걸하는 후회가 되네요.

열심히 일하고, 시스템도 만들고, 분명 1년간은 조회권한 준다고 했는데,,,, 

 

나중에 들은 얘기지만, 다음 개발자가 버전관리에 안남기고 이전 개발자처럼 소스 들고 나왓다가 걸렸다고 하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편하게 일하는 사람은 그냥 편하게 일하고, 열심히 일하고 뭔가 회사를 한단계  발전시킬려고 했던 사람은 왜이리 못살게 구는걸까요? 

 

 

 

 

ps) 제 얘기가 아니고, 실제있었던 일을 각색한겁니다. 

이거 누구얘기일까요? 게시판에 관련글 올라온것보고 각색해봤습니다.

 

 

 

 

추천
5

댓글 12개

힘 내세요.
항상 느끼는 거지만, 일 복(?) 많은 사람이 따로 있더군요.

좋은 책 나올 것 같아 기대 됩니다.^^
제 얘기 아닙니다. 그냥 각색한거에요..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책 안오니 기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손해보는 사회는 썩은겁니다.
다행히 일부만 썩은거 같으니 서둘러 도려내야 할텐데..
저는 개발자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계약서 있으니 계약대로 해달라고 하시고 안되면 강력?대응 한다고 하시는건 안될까요
계약서라는게 있으시니 문제는 없을것같지만, 단지 시간이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실거는 같습니다.
아쭈쪼록 계약서가 있다니 그 부분은 크게 문제될건 없어보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책을 쓰신다고하시는데, 서로 좋은 정보 교류했으면 합니다.^^
쪽지로 연락주시면 대화가능할것 같습니다.^^
계약 조건이 잘못됐네요.
1년간 조회 권한은 주었지만


"외부에서 자유롭게 조회할 권한"이라는 것이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외부에서 내부 접근 권한을 줄 이유가 없지요.

그리고 회사에 버전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하기까지 본인 노력이 많았겠지만
전임자들의 일명 [소스 들고 튀어버리기]가 없었으면
버전관리 시스템을 만들려는 원동력이 없었을 것이기 때문에
모두 본인 노력의 산물이라 말하기 어렵습니다. ㅋㅋㅋㅋ
외부에서 자유롭게 조회할 권한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외부에서 조회할수 있게 시스템이 미비되어 발생한 사건입니다. 보안을 신경 쓰다보니 외부에서 접근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시간이 걸린것입니다. 아마 제가 근무기간이 좀더 남았으면 마무리를 지었을텐데, 계약기간이 만료되어서 구축에 대한 실무가 후임자에게 넘어간 상황입니다. 

회사가 발전을 할려면 전사관리 시스템도 필요하고, 기존 개발자나 근무자들이 만든 산출물(소스 포함)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필요성을 모두가 알고 있지만, 귀찮기도 하고 나중에 책임 소재도 남고,, 개발자들이 자기 소스를 회사에 남기기 싫은것도 있었겠죠. (혹시 잘못 만든 소스가 있어서 나중에 문제 삼을수도 있으니까요..)
잘못만든 소스때문에 문제가되더라도,
퇴사를 하고 난 이후에는 그 책임소재를 따지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원 소스를 작성한 개발자는 코드가 바뀐것같다고 발뺌할수도있고,
회사내부에서 검수 및 클라이언트측에서도 당연히 테스트를 하기때문에
거기서 발견이 되지못한 문제점에 대해서까지 밝혀내고
책임을 전가시키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보시면 됩니다.
잘 아시겠지만, 뭐든 당해보고 오류가 발생해봐야 경험치가 쌓이게되니..
프로그램이라는 것들이 100% 모든 오류와 해킹의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구현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열심히 하면 둘리가 되는겁니다. 둘리는 항상 욕처먹고 두들겨맞고 길동이가 먹다남은 음식만 먹게 되요
그냥 적당히 적당히 하는게 대한민국 기업문화에서 살아남는 법입니다.
(직장생활 20년차입니다.)
전체 195,062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1 회 시작24.03.28 11:15 종료24.04.04 11:15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