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든 이용이든간에 모텔이란 숙박시설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기미가 느껴진다. 이는 인터넷이란 포탈사이트의 카페나 일반 숙박전문사이트내에서 그 관심정도를 가늠해볼 수 있다.
2006년의 벽두에는 8.31 부동산대책의 시행으로 부동산 투자에 관심은 있으나 어떻게 해야할 지 망설이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눈치 보기가 한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그 와중에 일부 수익형부동산에 투자하기로 마음을 굳힌 투자자중에는 모텔에 관심을 갖는 것 같다.
아예 대형의 모텔을 신축하려고 부지를 찾고 있거나 상권 좋은 지역에 노후시설의 모텔을 눈여겨 보고 있다거나 이미 노후시설의 모텔을 소유하고 있는 업주들은 어떤 방향,방식으로 현재의 모텔시설을 리모델링해야 할 지 고민하고 있는 것이 역력히 보인다.
2006년 모텔을 매입하거나 신축하거나 리모델링을 한다면 그 해당모텔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역점을 두고 고민해야할 몇가지를 언급한다면
1. 고객층을 먼저 파악하고 틀을 잡도록 한다.
- 지역별로 손님의 성향이 다르다. 여름성수기에 대박을 터뜨리는 해안가의 모텔이 있는가하면 같은 도심의 모텔이라도 지방도심의 모텔은 샐러리맨들이 주고객이 되는 경우와 젊은 대학생층이 주고객이 되는 경우도 있고, 40대전후의 아베크족이 주고객이 되는 모텔도 있다.
- 그러므로 지역의 상권에 따라 주고객층을 분석 파악하여 그에 따른 외관과 객실시설의 틀을 잡아 변화를 주도록 한다.
- 숙박이 전이되는 상권이냐, 숙박을 창출해야하는 상권이냐에 따라 객실을 꾸미는 방향도 달리 틀을 잡아야 한다.
예로 역세권의 일반 음식점이나 유흥시설들이 혼재된 지역에서는 다른 업종시설을 이용하다가 숙박시설이용고객으로 전이되어 별 어려움없이 숙박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반면, 수도권의 일부지역에서는 오직 숙박시설만이 자리하여있어서 숙박을 목적으로 일부러 그 지역으로 이동을 하여 숙박을 하는 숙박고객창출형의 지역이 있으므로 이런 지역에서는 숙박시설이용고객을 위한 이벤트를 준비할 수 있는 영업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
2. 되도록이면 도시적인 스타일보다 고전적이며 센치멘탈한 분위기을 조성한다.
- 도시적인 스타일의 객실은 이미 눈에 익숙하여져 있으며 고객은 또다른 새로운 감각을 원한다. 그리고 숙박시설의 객실은 최우선으로 역점을 두어야 하는 것이 편안한 잠자리이며 간섭받지 않는 공간을 원한다.
- 모텔은 그래도 휴게(대실)을 이용하는 낮시간에 객실이용빈도수가 높아야 매출이 오른다. 즉 휴게(대실)라고하는 휴게매출이 순이익을 높인다고 볼 수 있다.
휴게수를 높이는 데는 아늑한 편안함과 사생활을 보호받을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한다. 최근에는 지중해풍의 객실을 갖춘 모텔에서 휴게(대실)가 많다.
- 일반적으로 도시적인 풍에 익숙해져 있어 뭔가 색다른 것에 호기심을 갖게되므로 너무 릴렉스한 전원풍은 지향하더라도 고상한 센치멘탈을 불러 일으킬 만한 시설을 만들어 본다.
- 숙박만으론 모텔의 매출에 한계가 있으므로 휴게매출(대실매출)을 올리는데 영업전략을 세운다.
3. 특별한 비즈니스객실을 갖춘다.
- 모텔이란 숙박시설이 이전의 러브호텔의 유해시설이란 이미지를 벗어버리고 진정한 여행자를 위한 건전한 숙박시설로 다시태어나기위해서는 변화를 해야한다. 이런 모텔의 변화 속에는 업무차 이동하는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시설이 필요하다.
- 업무차 이동하는 출장객들은 예약에 의해 모텔을 정하는 경우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이런 건전한 숙박수요자들을 단골고객으로 불러들이기위해서 특별한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업무시설을 갖춘 비즈니스객실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때에는 단체 출장객들을 위한 한실도 필요하다.
|
4. 아무도 생각지도 못한 쇼킹한 객실을 만들어 본다.
-모텔에서도 홍보가 필요하다. 인터넷을 통하건 지면을 통하건 뭔가 자랑거리가 있어야 한다. 그런 자랑거리는 일반화된 상식적인 시설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누구도 생각지도 못한 획기적인 시설이나 설치물을 갖춘 객실을 준비하여 홍보에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 최근에 신축하는 대형규모의 숙박시설로 호텔이란 이름의 객실위주로 매출을 올리는 러브호텔들은 비즈니스텔이나 건전한 객실인테리어로 이런 홍보에 필요한 객실을 갖추는 데 상당한 투자금액을 투입한다.
- 숙박시설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객실에서의 별개의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숙박시설의 객실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그 한계범위이내이어야 한다.
5. 욕실의 구성에 역점을 둔다.
- 쉽게 말하면 물놀이를 하면서 즐길거리를 주어야 한다. 욕실에서 머무는 시간동안 재미를 선사해야 한다. 건강이든 정보든 이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시간의 소비이어야하며 피로를 회복하고 객실과 같은 아늑함을 느끼게 해야 한다.
- 욕실에서도 목욕을 즐기면서 영화나 TV를 감상할 수 있는 영상시설을 갖추거나 스팀사우나, 월풀욕조, 기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한다.
- 객실에서의 흥미 유발이 투자 및 아이디어 창출에 한계을 느껴 건축이나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욕실 공간의 활용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으며 그런 시도는 이용자들이 흥미를 충분히 유도하고 있다.
|
6. 외관은 과감하게 설정하여 눈에 띄게한다.
- 아트형의 외관을 중시한다. 예술작품같은 외모를 창안하여야 한다. 일반적이고 창의성이 없는 건축물보다는 예술성이나 감각이 발휘되는 건축외관시도가 필요하다.
- 안양유원지의 개발에서는 건축물 건축시 관할 담당부서에서 건축물의 외형에 대한 심의위원회의 심사을 통과하여야 건축허가를 득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아트형의 건축을 유도하여 시민생활의 단조로움을 피하고 예술적 문화가치를 피력하여 새로운 주거공간과 유원지를 개발하려는 시도이다. 이런 추세는 숙박시설에서도 필요한 요구가 되고 있다.
- 모텔내부의 공간설계와 동시에 건축외관의 피력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이제 조명발에만 의존해서는 랜드마크가 되기 힘들다. 건축조형을 새롭게 해야한다.외관으로 랜드마크역활을 꿈꾼다.
|
7. 어떤 방식이든 최초라는 타이틀을 달도록 고민한다.
- 경기도의 어느모텔은 공기청정기를 처음으로 객실에 도입설치하여 짭잘한 재미을 보았다. J 업체는 객실무인관리시스템의 도입설치로 전국에 20여개의 체인화를 이룬 것과 동시에 매출의 향상을 꾀하였다. L 모텔은 객실에서 욕실이 차지하는 공간을 크게함으로써 특별한 객실설계로 욕실공간활용에대한 이미지를 구축함과 동시에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비즈니스텔이라는 홍보로 색다른 서비스제공이라는 타이틀로 홍보에 성공하였다.
- 모텔에 특별한 인테리어을 실현함으로써 지중해풍이라는 감각을 발휘하여 숙박이용자들에게 흥미을 주어 매출을 향상시키고 있는 예도 있으며 수원의 M 모텔은 욕실의 욕조를 조그만 가족단위 수영장처럼 크게 설계 배치함으로써 모텔의 기존의 객실이미지를 완전히 변화시키고 홍보에 성공하기도 했다.
- 모텔에서 어느 방향이던 최초라는 것은 홍보에 큰 역할을 한다.
8. 어째든 객실은 편안하고 거부감이 없어야 한다.
- 모든 흥미유발이나 고객서비스는 객실에서의 편안한 잠자리와 즐길거리제공, 사생활침해방지라는 것으로 집약되는 시설이어야 한다. 모텔에서의 모든 시설이나 설치물들은 객실에서의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모텔이 존재하는 것이다. 휴식공간으로서의 객실이 탄생되어야 한다.
- 객실의 이용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즐길거리만 있고 잠자리는 불편하면 안된다. 객실은 이용하는 순간에는 고객의 것이다. 고객이 편안하고 쉽게 모든 시설들은 쉽게 작동하고 이용에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시설을 갖추어 놓았어도 작동이 어렵거나 이용에 불편하면 그 시설은 이미 불필요한 시설로 전락할 수 있다.
9. 무엇보다도 우선하는 것은 냉,난방을 다스리는 시설과 객실 갖추기에 주력해야 한다.
- 객실은 더운 여름에는 시원하게 해주어야하고,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더울때 더위를 식혀주지 못하고 추울 때 추위를 달래주지 못하면 그 객실은 더이상 손님을 잡아 당길 수 없다.
10. 영상시설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든다.
- 영상으로 즐거움을 주어야하는 경쟁에 막 돌입하고 있다. 영상시설을 당장 설치하지 않는다고하더라도 그런 시설들을 설치하기에 적당한 공간과 설계를 갖추고 있어야 이 중의 투자비가 들지 않는다.
11. 이벤트로 활용할 수 있는 객실을 염두에 두고 공간을 구성한다.
- 최근에는 인터넷이 급속도로 보급되고 인터넷인구가 급증하면서 펜션에서의 홍보와 같이 호텔 및 모텔에서도 적극적인 인터넷을 통한 홍보를 펼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홍보는 2005년 여름을 지나면서 실제로 영업매출과 연결되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터넷을 통한 홍보를 위해서는 뭔가 자랑거리를 갖추어야하고 흥미거리를 주어야하며 또한 건전해야 한다.
인터넷을 통한 모텔홍보의 확대는 모텔의 건전할 발전을 촉진시킬뿐만아니라 모텔에서의 이벤트를 독려할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객실을 꾸미고 공간을 구성할때 이미 객실을 이용한 이벤트를 염두에 두고 객실을 꾸미는 것이 이중의 투자비용을 줄이는 방법일 것이다.
|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