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웹 관련 자잘한 아이디어 > 십년전오늘

십년전오늘

10년전 추억의 책장을 넘기며

반응형 웹 관련 자잘한 아이디어 정보

반응형 웹 관련 자잘한 아이디어

본문

전진님의 명강좌 반응형 웹을 다시 탐독하는 도중

반응형 레이아웃 부분을 보고 떠오른 생각입니다.
http://sir.co.kr/bbs/board.php?bo_table=pb_lecture&wr_id=205&sca=%EB%B0%98%EC%9D%91%ED%98%95%EC%9B%B9#vc_wireframe

반응형 레이아웃 부분에서 설명된 부분 중 자유로운 위치변경이 있는데,
이건 사실 접근성 측면에서 보면 그다지 환영받는 기법은 아닐 수 있어서요.

키보드나 아이폰의 슬라이드(? 아 이거 용어가 안 떠오르네요) 방식으로 웹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포커스가 들쭉날쭉 해서 화면이 크게 흔들릴 우려가 있어서요.

근데 이 이유만으로 버리기에는 너무 아까운 방법이라 나름대로 짱구를 굴려보니

일단 콘텐츠를 모듈화하고, 해상도에 따라 js 로 콘텐츠 불러오는 순서를 재구성하는 방식을 취하는 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됐습니다.
콘텐츠 불러올 영역은 div 로 미리 만들어놓고, 동적으로 각각 div 에 콘텐츠를 집어넣은 다음 css 로 스타일을 재정의 해주는 거죠.

유지/보수가 좀 짜증날 수 있고 비효율적일 수도 있겠지만 이 방법 저 방법 하다 안 되면 최후에라도 한번쯤은 생각해 볼만한 방법일 것 같은데 어떨까요?

혹은 이미 그렇게 하고 있는데가 있을까요? ㅎㅎㅎ
  • 복사

댓글 전체

이거 수정전에 댓글 봤거든요~~~
저도 화내는거 아니니까 기분나빠하지 마시구여
xxxx에서 xx를 노리는 사람이 많았다
이런얘기만 안하시면돼요ㅋㅋ 그말듣고 괜히 저한테 불안하다느니 어쩌구 해서요ㅋ
그럼 점심식사 맛나게하세요~!!!
놀리느라 농담한건데 그걸 또 곧이곧대로 옮겼나보군요.
참고로 이 동넨 농담을 농담으로 안 받아들여줘서 제가 참 고달픕니다.
 점심식사 맛나게 하세요. ㅋㅋ
원글에도 댓글을 남기셨네요. ^^  저도 거기에도 남긴 댓글을 여기도 남깁니다.
----

작년에 처음 블로그 포스팅 ( http://blog.gnuboard.org/2012/04/responsive-layout-wireframes/ )을 작성할때만해도 저도 같은 생각이었습니다.
접근성 측면의 문제점은 전혀 고려 못했었네요. ^^;

지금은 css box, grid, region 등 표준측면에서 접근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현재의 box 스펙으로는 원하는 만큼 되지는 않지만요.. ^^;

반응형 웹 외국 소식들을 계속 접하고 있는데,
올 초에는 반응형 이미지 표준과 임시구현 쪽에서 엄청 쏟아져 나오다가
5월쯤부터는 반응형 레이아웃의 표준과 제안, 구현등이 슬슬 나오고 있는것 같습니다.
양쪽을 넘나들며 실시간 댓글을 ㅎㅎㅎ
전 구현은 할줄 모르고 그냥 이럴 것이다 짐작해서 떠들기만 한다는게 함정이죠. ㅎㅎㅎ;;
접근성 측면에서 좀더 생각해봤습니다.
만일 접근성 측면에서 포커스 순서가 바뀌는 것이 불편하다면,
일반인들에게도 기기마다 다른 순서가 불편하지는 않을까요?
아니면 시각적으로 변화가 있는 경우, 일반인의 받아들이는 유연성이 좋을까요?

사실 저도 가끔은, 데스크탑과 다른 모바일 레이아웃 때문에 헷갈리때도 있습니다.
원하는 정보/링크를 쉽게 찾지 못하는 셈이죠.
특정 기기만 계속 사용한다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두가지 이상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레이아웃 모두에 사용자(의 인식)이 적응하고 있지 않나 생각도 되고요..
또는 각각의 기기에서 바라는 정보/기능이 다르기에 아예 다른 용도로 사용하도록 만들어주거나, 그렇게 사용하는지도 모르고요..
그런면에서 (반응형 이든 아니든) 다중기기 사용 패턴에 대한 고려가 좀 필요하지 않을까도 싶네요.
http://study.gnuboard.org/wiki/read/StudyGroup/RWD/Multiscreen-Patterns
네 사실 이 문제는 더 넓게 보면 단순 UI 의 변경이 아닌 UX 적인 측면과 더 밀접하게 맞닿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편으로는 PC 에서 보는 그것과 모바일에서 볼 때의 그것에서 어떤 사용자 경험의 리프레쉬가 일어나지는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즉 같은 사이트지만 다른 기기 다른 스크린으로 접근했다는 이유만으로 새로운 사이트처럼 인식하고 학습하게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입니다. ^^;;
맨날 가는 사이트인 경우엔 어느쪽이건 쓰다보면 익숙해질테니 크게 상관없을지도 ;;;

뜨문뜨문 오는 분이나 뉴비라면...  확바뀌면... 어색해하겠죠..

윈도8 타일 인터페이스 처럼요...
© SIRSOFT
현재 페이지 제일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