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원칙]학습성(Learnability) > 디자이너팁

디자이너팁

디자인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세요.
질문은 상단의 QA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디자인 원칙]학습성(Learnability) 정보

[디자인 원칙]학습성(Learnability)

본문

학습성(Learnability)

 

제품에는 학습 곡선이 없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사용자들이 처음으로 제품을 접하고 금방 익숙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는 아무리 단순하더라도 학습 곡선을 보여줍니다.

 

원칙: 균형을 유지하십시오.

 

학습성과 사용성은 서로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을 결정한 다음, 두 가지를 모두 다루십시오. 사용성을 희생하면 배우는 것이 저절로 수월해진다는 것은 미신입니다.

 

 

사례 연구: 아쉴라벨룸의 그라피트 캐드 프로그램

 

아쉴라벨룸에서 제공하는 고급 캐드/캠 프로그램인 그라피트를 사용해보세요.  생산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10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선도적인 캐드/캠 브랜드에서도 같은 일을 해보세요. 여러분은 6주가 지난 후에도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해하며 여전히 화면을 바라보고 있을 겁니다. (다른 선두 브랜드는 지나칠 수 있지만, 그라피트는 꼭 대여해서 배워 보십시오. 여러분이 디자인하는 방식을 바꿀 것입니다.)

 

 

학습성과 사용성 중에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한지 어떻게 결정할까요? 먼저 사용 빈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한 번만 사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로 작업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습관적으로 사용하나요? 한 번만 사용할 경우 정답은 분명하게도 학습성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하루 8시간 동안 매일 사용한다면,  그 답은 똑같이 명확합니다. 사용성입니다.

 

다음으로, 구매자는 누구입니까?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구매 결정도 할 경우, 학습성에 대한 제품의 평판이 판매의 핵심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둘 중 가장 중요한 것을 파악한 다음, 둘 다 다뤄야 합니다.

 

원칙: 학습성에 대한 테스트만 수행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많은 사용성 테스트에는 정기적으로 여러 번의 테스트를 실시하고, 모집한 각 주제에 대해 20분부터 1시간까지만 시간을 들이면 됩니다. 결국 초기 학습 곡선에 대한 모든 것을 알게 되지만, 장기적인 커브나 최종 상태의 생산성 수준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아는게 없을 겁니다.

 

습관적으로 사용할 응용 프로그램을 작업하는 경우 완전히 다르게 진행하세요. 인사부과 협력하여 임시 직원을 고용하십시오. 그 다음, 인터페이스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일주일이나 2주 동안, 시간 테스트를 통해 모니터링하여 전반적인 학습 곡선과 인터페이스의 최종 효율성이 실제로 어떤 것으로 확인되는지 살펴봅니다.

추천
0

댓글 0개

전체 360
디자이너팁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