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로 홈페이지 만들때 그누보드 쓰는 분들께 여쭤봐요. > 그누4 질문답변

그누4 질문답변

그누보드4 관련 질문은 QA 로 이전됩니다. QA 그누보드4 바로가기
기존 게시물은 열람만 가능합니다.

프리랜서로 홈페이지 만들때 그누보드 쓰는 분들께 여쭤봐요. 정보

프리랜서로 홈페이지 만들때 그누보드 쓰는 분들께 여쭤봐요.

본문

저는 주로 가장 최근에 업로드된 그누보드를 설치하고

괜찮은 스킨 다운받아 필요한 부분만 고쳐서 사용하도록 작업했는데요,

이번 프로젝트 작업하면서 관리자모드도 스킨 변경하고 이메일문의도 설치하고

개인적인 스킨도 새로 만들고 관리자 로그인화면도 변경하고

로그인하면 바로 게시판 관리로 이동시킨다던가 등등

자잘하게 소스를 수정해서 기본 그누보드와는 조금 다른 모양을 구축했어요.

아직 조금 더 다듬어서 다음번 프로젝트부턴 이대로 사용해야겠다 생각했는데 궁금한게 있어서요.


만약 이렇게 저만의 팩키지로 만들어서 사용할시에 파일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는게 좋을까요?

파일 하나하나 다 빼놔야하는건지 전체를 백업해야하는건지 갈피를 못잡겠어요.

전체를 백업해놓고 사용할때마다 그누보드를 설치한 후 그대로 전체파일을 덮어쓴다면

그누보드가 버전업이 됐을 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최신 그누보드를 설치했는데 제 팩키지를 덮어버리면 다운그레이드 되버릴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하고...

혹... 제가 작업해놓은 그누보드 팩키지를 업로드 후 설치시도를 한다면

별다른 파일 변경없이 제가 작업해놓은 파일들 그대로 쓸 수 있게 될까요?


다른 분들은 어떤 방식으로 작업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댓글 전체

전체를 다 백업하는 방법은 말씀하신대로 나중에 최신버전으로 설치할 때 손이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수정한 파일들을 체크해서 그 파일들만 백업을 해 놓는다면 최신버젼으로 업그레이드가 된다고 하더라도 해당 파일들의 소스만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조금은 수고를 덜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는.. 수퍼곰탱이님께서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기본 그누는 그대로 두고 extend를 만들어서 덥어씌우면 그대로 연결되게 햇습니다.
추가부분을 삭제하면 다시 원본 게시판
전체 66,558 |RSS
그누4 질문답변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