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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다이 남코 현역 프로그래머가 알려주는 유니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상품명 반다이 남코 현역 프로그래머가 알려주는 유니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경매시작일시 2020년 09월 01일 20시 48분
경매종료일시 2020년 09월 04일 20시 48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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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온라인 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
온라인 게임은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 단, 오프라인 게임과 온라인 게임의 게임 디자인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오프라인 게임을 만들고 네트워크 기능만 추가하면 온라인 게임’이라는 생각은 망하는 지름길이다. 각 장에서는 ‘만들고자 하는 게임의 게임 디자인을 어떻게 할 것인가’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차례대로 만들어가며 게임 제작 과정을 설명한다. 설명을 따라가면 온라인 게임 고유의 게임 디자인 방법과 게임 디자인을 ‘왜 그렇게 해야만 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처음? 기초부터 활용하는 방법까지!
온라인 게임을 만들 때 데이터 통신의 기초 지식은 필수이므로 피해갈 수 없다. ‘통신=어렵다’는 선입관을 버릴 수 있도록 패킷, IP 주소, TCP, UDP, 지연, 대역 등 기본 사항을 차근차근 단계별로 살펴본다.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을 이해한 다음에는 이와 같은 기초 지식이 게임 디자인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는지 설명한다.


게임 디자인에 따라 통신 방식이 달라진다.
게임을 제작할 때는 게임 디자인을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한다. 게임 디자인을 결정할 때는 전체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가? 플레이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무엇을 언제 통신해야 하는가? 와 같은 큰 그림을 생각한 뒤, 캐릭터는 어떻게 이동하는가? 액션의 규칙은 어떻게 정할 것인가? 아이템은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와 같이 작은 그림을 완성해간다. 결정한 게임 디자인에 맞게 통신 방식을 적용한다. 온라인 틱택토(턴 대전 방식), 액션 가위바위보(통신 지연 해결), 블록 깨기(키 입력 동기화), 모형 정원 커뮤니케이션 게임(비동기 통신), 멀티 플레이어 액션 게임(매칭 서버)이라는 5가지 게임 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통신 방식을 설명한다.


[이 책의 대상 독자]
신입/초보 서버 개발자, 온라인 게임 개발의 기초를 배우고 싶은 학생
신입/초보 온라인 게임 기획자(게임 디자인 및 게임 운영 방식에 대한 기초 학습 가능)

[예제소스 다운로드]
https://github.com/gilbutITbook/006772

[지은이 서문]
지은이 : 가와다 마사토시
1993년 세가(SEGA) 사에서 '버추얼 파이터'가 발매되었습니다. 그때 텔레비전으로 이 게임을 처음 봤을 때, “어떻게 이런 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라고 감탄했습니다. 그리고 그 기술을 배우기 위해 게임 업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3D 폴리곤 게임을 만드는 기술이 기업에만 있었고, 지금처럼 참고할 책이 많은 환경도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로부터 20년쯤 지난 오늘날 3D 게임은 게임 프로그래머에게 당연한 기술이 되었습니다.
2000년에 DirectX가 버전 8로 올라가면서, 3D 표현을 향상시키는 셰이더(shader)가 등장했습니다. 당시 셰이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몇 안 되는 기술자뿐이었습니다. 관련 서적도 외국어 책이 몇 권 있는 정도라서 예제 프로그램으로 학습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셰이더를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래머가 많아졌고, 셰이더를 사용할 수 없는 프로그래머는 시대에 뒤처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네트워크 인프라가 갖추어져 게임에서도 온라인을 지원합니다. PC, 스마트폰, 가정용 게임기, 휴대용 게임기 등 거의 모든 게임 환경에 네트워크 기능이 있습니다. 환경이 변하면서 온라인이 지원되는 게임을 이제는 당연하게 여기게 되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가정용 게임기에서는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한 대규모 온라인 게임도 가능해졌습니다.
이처럼 최근 게임에서는 온라인이 반드시 지원돼야 하지만, 프로그래머 관점에서 보면 기초적인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래머는 있어도 온라인 게임 자체를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는 극히 적습니다. 비디오 게임이 3D로 전환하기 시작한 무렵이나 셰이더가 등장하기 시작한 무렵처럼 현재 온라인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래머는 여전히 모자란 상황입니다.
3D 그래픽과 셰이더가 걸어온 역사는 네트워크에서도 다시 반복될 것입니다.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는 능력이 당연한 시대가 옵니다. 현재는 아직 온라인 게임을 다룬 책이 많지 않습니다. 이 책이 그 부족함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옮긴이 서문]
옮긴이 : 김성재
지은이가 책에서 지적한 것처럼 저 역시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오프라인 게임에 통신 기능을 더
하고 조금만 수정하면 온라인 게임이 만들어지는지 알고 있었습니다. 통신에 관해서는 프로그래
밍을 배울 때 한 번씩 만들어보는 채팅 애플리케이션 정도의 네트워크 지식밖에 없었기에 떠올릴
수 있는 무지한 발상이었지요. 온라인 게임을 만들려면 여러 사람, 아니 단둘이 플레이하는 게임
에서조차 얼마나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서 이제 조금 알게 된 느낌입니다.
이 책의 큰 특징은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네트워크 게임 개발에 꼭 필요한 지식을 기초부터
튼튼하게 쌓아 올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당연히 유니티를 기반으로 설명되어 있지만, 꼭 유니티
에만 적용되는 내용이 아니라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고자 하는 모든 분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입
니다.
온라인 게임이 가진 근본적인 문제들을 이야기하면서 왜 온라인 게임은 게임 디자인 단계부터 달
라야 하는지, 어떤 정보를 주고받아야 하는지, 어떻게 주고받아야 하는지를 비교적 통신 사양이
간단한 게임에서 시작하여 꽤 복잡한 게임까지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학습해
본 학습자의 입장에서 볼 때 내용이 쉽지는 않지만, 반복해서 본다면 분명히 본격적인 온라인 게
임을 개발하는 데 든든한 기반이 되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디어 연이어 작업한 세 권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책 중 마지막 권이 끝났습니다. 한동안 이
책과 함께 했던 탓인지 요즘은 게임을 할 때 “여기서는 이런 정보를 주고받고 있겠지?” “어떤 정보
가 동기화되고 있을까?”라고 상상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 여러분이 하나라도
필요한 지식을 얻으실 수 있다면 옮긴이로서 가장 큰 기쁨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번역 작업
내내 제 길벗이 되어주신 이원휘 편집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함께 일하면서 많이 배울 수 있
었습니다!

 

유니티 말고도 네트워크의 기초를 알 수 있어

모든 개발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추천
1

댓글 5개

네 ^^ 감사합니다 ㅎㅎ 한번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옆에 있는 구매하기나 경매로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용 ㅎㅎ
헉... 아니잇...? 헐.. 포인트가.. 천문학적인 숫자...
이런 소중한 포인트를... 저한테 쓰지 말고 차라리 사는게 나았겠어요ㅠㅜ
미안해지네요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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