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senham 알고리즘을 이용한 직선, 원, 타원 그리기 > 개발자팁

개발자팁

개발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세요.
질문은 QA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bresenham 알고리즘을 이용한 직선, 원, 타원 그리기 정보

PHP bresenham 알고리즘을 이용한 직선, 원, 타원 그리기

본문

http://blog.hansune.com/95

여기 참고 해서 php용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결과물은 php내장함수와 거의 똑같네요.
좀 다를 줄 알았는데......

php 내장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원이나 타원 직선을 그릴수 있는 정도에 만족해야 할듯합니다.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test.php
-----------------------------------------------------------------------------------------------------------------------------
<?php

//직선 그리기
function imageline_bresenham(& $im, $startX, $startY, $endX, $endY, $color){

  //기준점 계산, 작은 쪽이 출발점, 큰쪽이 도착점
  if($endX < $startX){

    $dx = $startX - $endX;
    $tmpX = $endX;
    $tmpgoX = $startX; 
  }
  else{

    $dx = $endX - $startX;
    $tmpX = $startX;
    $tmpgoX = $endX;
  }

  if($endY < $startY){

    $dy = $startY - $endY;
    $tmpY = $endY;
    $tmpgoY = $startY;
  }
  else{

    $dy = $endY - $startY;
    $tmpY = $startY;
    $tmpgoY = $endY;
  }


  /* 기울기에 따른 계산*/

  if($dx >= $dy) { //기울기가 1보다 작거나 같을때

    $d = $dy * 2 - $dx;        //d의 값을 초기화
    $incrE = $dy * 2;         // E로의 이동을 위해서 쓰이는 증가
    $incrNE = ($dy - $dx) * 2;   // NE로의 이동을 위해서 쓰이는 증가
    $start = $tmpX;
    $end = $tmpgoX;
  }
  else { //기울기가 1보다 클때

    $d = $dx * 2 - $dy;
    $incrE = $dx * 2;
    $incrNE = ($dx - $dy) * 2;
    $start = $tmpY;
    $end = $tmpgoY;
  }

  //x, y 좌표 초기화
  $x = $startX;
  $y = $startY;

  imagesetpixel($im, $x, $y, $color);//시작점 찍음

  while($start < $end) {

    if( $d <= 0) { /*D값이 0보다 작으면 E를 선택 하나의 축만 이동*/

      $d += $incrE;
      if($dx >= $dy) { // 기울기가 1보다 작을때 X좌표만 증가

        if($endX < $startX)
          $x--;
        else
          $x++;
      }
      else {         // 기울기가 1보다 클때 Y좌표만 증가

        if($endY < $startY)
          $y--;
        else
          $y++;
      }
    }
    else {     /*D값이 0보다 클때 NE를 선택 X,Y 를 같이 이동시킨다.*/

      $d += $incrNE;
      if($endX < $startX)
        $x--;
      else
        $x++;

      if($endY < $startY)
        $y--;
      else
        $y++;
    }

    imagesetpixel($im, $x, $y, $color);
    $start ++;
  }
}

 

function imagearc_bresenham(& $im, $centerX, $centerY, $width, $height, $color) {

  $w_r = ceil($width / 2);
  $h_r = ceil($height / 2);
  $x = 0;
  $y = $h_r;
  $w_r_square  = $w_r * $w_r;
  $h_r_square  = $h_r * $h_r;

  $d = (4 * $h_r_square  + $w_r_square  * (1 - (4 * $h_r))) / 4;

  imagesetpixel($im, $x + $centerX, $y + $centerY, $color);
  imagesetpixel($im, $centerX - $x, $y + $centerY, $color);
  imagesetpixel($im, $x + $centerX, $centerY - $y , $color);
  imagesetpixel($im, $centerX - $x, $centerY - $y, $color);

 

  // $x 독립변수 구간
  while($h_r_square  * $x < $w_r_square  * $y){

    ++$x;

    if($d < 0){

      $d += $h_r_square  * (2 * $x + 1);
    }
    else {

      --$y;

      $d += $h_r_square  * (2 * $x + 1) - (2 * $w_r_square  * $y);
    }

    imagesetpixel($im, $x + $centerX, $y + $centerY, $color);
    imagesetpixel($im, $centerX - $x, $y + $centerY, $color);
    imagesetpixel($im, $x + $centerX, $centerY - $y, $color);
    imagesetpixel($im, $centerX - $x, $centerY - $y, $color);
  }

 

  // $y 독립변수 구간
  $x = $w_r;

  $y = 0;

  $d = (4 * $w_r_square  + $h_r_square  * (1 - (4 * $w_r))) / 4;

  imagesetpixel($im, $x + $centerX, $y + $centerY, $color);
  imagesetpixel($im, $centerX - $x, $y + $centerY, $color);
  imagesetpixel($im, $x + $centerX, $centerY - $y, $color);
  imagesetpixel($im, $centerX - $x, $centerY - $y, $color);

 

  while($h_r_square  * $x > $w_r_square  * $y){

    ++$y;

    if($d < 0){

      $d += $w_r_square  * (2 * $y + 1);

    }
    else {

      --$x;

      $d += $w_r_square  * (2 * $y + 1) - (2 * $h_r_square  * $x);
    }

 

    imagesetpixel($im, $x + $centerX, $y + $centerY, $color);
    imagesetpixel($im, $centerX - $x, $y + $centerY, $color);
    imagesetpixel($im, $x + $centerX, $centerY - $y, $color);
    imagesetpixel($im, $centerX - $x, $centerY - $y, $color);
  }
}

 

$w = 400;
$h = 800;

$im = imagecreatetruecolor($w, $h);
$red = imagecolorallocate($im, 255, 0, 0);

 


imageline_bresenham($im, 200, 200, 100, 0, $red);
imageline_bresenham($im, 200, 200, 400, 100, $red);
imageline_bresenham($im, 200, 200, 400, 200, $red);
imageline_bresenham($im, 200, 200, 400, 300, $red);
imagearc_bresenham($im, 200, 200, 180, 360, $red);
imagearc_bresenham($im, 100, 200, 200, 200, $red);

imageline($im, 200, 600, 100, 400, $red);
imageline($im, 200, 600, 400, 500, $red);
imageline($im, 200, 600, 400, 600, $red);
imageline($im, 200, 600, 400, 700, $red);
imagearc($im, 200, 600, 180, 360, 0, 360, $red);
imagearc($im, 100, 600, 200, 200, 0, 360, $red);

header('Content-Type: image/png');
imagepng($im);

?>
샘플 : http://apmusers.com/php_arc.php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1-10-31 17:16:08 PHP & HTML에서 이동 됨]
추천
1

댓글 0개

전체 64
개발자팁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