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서비스 구축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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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서비스를 구축할때 결제 시스템등에 대하여 특별한 점이나 유의사항이 있는지 경험 있으신분 계시면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라서 유형의 제품을 거래하는 서비스와 차별점 or 어려운점이 있을듯 해서 질문 남깁니다.
예를 들면,
상담서비스 진행을 위해 선결제(쿠폰?) 등과 같은 결제 시스템이 강요 되는지...
상담서비스 진행 후 고객의 불만에 의한 환불등에 대한 정책 및 시스템 처리에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궁금한데 정보를 얻기가 힘들어서 여기 카테고리에 글 남겨 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일단,
질문자 분이 개발자라는 전제하에 답변드립니다.
실물이 아닌 무형의 제품을 결제 서비스 하는건 PG사와의 계약시 협의 진행(부가세/면세 등)하시면되고요.
실제 개발 구축 관련해서는 동일합니다.
다만, 서비스 운영 정책을 잘 정의하셔야 합니다.(이 부분은 서비스 기획단계 및 회사내 서비스 정책에 따라 진행하시면 되고요)
예를들면, 상담 서비스이기 때문에 선결제를 진행하여 쿠폰등을 발급 시
해당 고객이 상담을 받고 마음에 안들어 환불을 요구할 시 환불을 해줄것이냐 아니냐...
또는, 사용기간이 설정된 쿠폰을 구매(결제) 했는데 기간이 종료될 경우 환불...
등등, 모두 정책에 포함됩니다.
기술적으로는 결제 환불처리(PG사에서 제공하는 환불 프로세스 대로 개발하시면 되고요)
다만, 결제 후 일정기간 후에는 카드결제 취소가 안되니.. 환불계좌로 쏴주거나, 포인트(적립금)제도가 있으면 포인트로 쏴주거나...
기타 등등 모두 서비스 기획에서 풀어야 하는 이슈입니다.
결론, 상담 서비스 관련 결제 서비스 개발에는 특별한 문제 없음.
서비스 기획 및 운영 정책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