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 게시판과 알림톡 연동해서 사용하시는 분들께 질문드립니다.(발송 누락)
본문
안녕하세요.
그누보드 게시판과 알림톡을 연동해서 사용 중인데 가끔 발송 누락 문제가 있어서
다른 분들도 이런 경우 있으신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제 고객 홈페이지에 아이코드나 뿌리오 등을 연동해서
그누보드 게시판에 글 등록(예약)시 관리자와 등록자에게 문자 발송되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작년부터 몇몇 홈페이지에 알림톡 발송으로 바꿔서 사용 중입니다.(write_update.skin.php에 직접 세팅)
지금 사용하는 알림톡 발송 업체는 많이들 사용하시는 알리고, 비즈엠, NCP(네이버) 등이 아니라
타 업체입니다.
별 이상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게 어쩌다 한건씩 발송 누락이 되는 건이 있더라고요.
수신번호에 카톡이 안 깔린 것도 아니고(안 깔렸으면 문자로 대체 발송되어야 합니다.)
카톡이 깔려 있는 동일 번호로도 알림톡이 발송이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누락 건이 생기면 문자로 대체 발송되는 것도 아니고
알림톡 발송 업체 홈페이지의 발송내역 리스트에도 아예 누락이 되어 있습니다.
성공이던 실패든 리스트가 있어야 하는데 그마저도 없습니다.
예들 들어 홈페이지에
09시 10분, 09시 20분, 09시 30분에 예약(글 등록)이 있으면
알림톡이 6번이 와야 하는데
09시 20분 예약 건에 대해 알림톡 2건이 안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알림톡 발송 업체 홈페이지 발송내역에는
09시 10분, 09시 30분 건에 대한 알림톡 4건만 리스트에 나옵니다.
이거 때문에 알림톡 발송 업체와 며칠간 테스트하고 통화도 해봤는데,
처음에 사용 중인 소스 보내줄 수 있냐고 해서 보내줬더니 문제없어 보인다고 했는데
(제 소스래야 봤자 업체에서 제공하는 API 그대로 사용한것도 있고, 초창기에 그 업체에서 직접 수정해 준것도 있습니다.
또 거기에 기능 추가해서 수정한 것들도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여러개라...
하지만 모든 홈페이지에서 누락건이 발생합니다.)
결국 오늘 업체와 마지막 통화 시 호출이 되면 업체에 로그가 있어야 하는데 로그 자체가 없는 걸로 보아 호출이 제대로 안된 거니 제 코드쪽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는게 결론이었습니다.
저는 혹시라도 업체 쪽 시스템의 문제로 호출이 되지 않는게 아닌지 문의를 해본 거고요.
그래서 일단 어제부터 동일 조건에서 테스트 중인 NCP 거를 사용하면서 더 지켜보겠다고 했습니다.
NCP에서 수십건 테스트해 보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누락 건은 없는 상태입니다.
동일한 홈페이지 소스에 그동안은 아이코드나 뿌리오 문자 사용 시 문제 없었고
이 알림톡 업체로도 알림톡 발송 건수가 최근 6개월간만 해도 2만건 정도가 됩니다.
지금 제 고객 홈페이지 몇 곳이 이 업체 알림톡 사용 중인데
몇 달 전에도 계속 알림톡이 안 오는게 많다고 하시기에
제 쪽에서 여러 번호로 테스트해 봤을 때는 전혀 문제가 없기에 뭔가 착각을 하신 거라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다 며칠 전 또 다른 고객분께서도 예약 테스트를 해보니 알림톡이 안 온다고 하시기에 테스트해보니 제 쪽에서는 문제없었는데
혹시나 해서 그 고객분 핸드폰 번호로 테스트하니 알림톡이 잘 오다가도 어쩌다 한 건씩 안 올 때가 있더라고요.
이번 고객분은 지금 홈페이지 만들고 나서 테스트 중이라서 고객분께서 발견하신 거고
혹시나 해서 다른 고객분 홈페이지도 예약 내역과 업체 발송내역 리스트 일일이 대조해 보니 며칠에 한 건씩 누락 건이 나올 때도 있었고 한달 이상 문제없을 때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고객분들은 그걸 모르고 그냥 넘어가신 거고요.
예전에 알림톡 안 오는게 많은거 같다고 하신 고객분 것도 조회해 보니 하루에 예약 20여건 중 7~80%만 알림톡이 발송된 적도 있더라고요.
(이 고객분은 이미 몇 달전부터 다시 아이코드 사용하고 계십니다.)
이게 제 홈페이지의 자체의 문제인지, 호스팅(카페24)의 문제인지, 통신사의 문제인지, 발송 업체 시스템의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한 곳만 NCP걸로 사용하며 테스트하고 있으니 조만간 어느 정도는 답이 나오겠지요.
혹시 그누보드에 알림톡 연동해서 사용하시는 분 중 이렇게 누락 건이 있는 분들 계신가요?
아...
한 곳의 홈페이지에는 컨텐츠몰에서 판매하는 알림톡 플러그인도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이건 결제 관련 알림톡만 사용해서 다른 부분은 모르겠네요.
답변 6
업체쪽에서는 거의 이상이 없을거에요.
보낼때 별도로 로그 기록을 DB 에 insert 하세요.
아니면 알림톡 요청 -> 콜백 부분에 로그를 남기셔도 되구요
누락될때 로그같은거 못보나요?
전송바로 직전 라인에 insert 로그같은거 남겨두세요.
업체는 SKT 같이 잘못이 없어야하기에 잘보내졌다고 할겁니다.
insert 는 잘 됐는데 알림톡이 안된다고 하면 그걸 기준으로 업체한테 따지시면 됩니다.
혹시 궁금해 하시는 분 계실거 같아서 추가로 답변을 남깁니다.
AI 도움 받아 로그 추가해서 계속 테스트중이었는데
마침 누락건이 발생해서 로그를 살펴보니 알림톡 업체의 문제는 전혀 아니었고
호스팅사쪽의 문제(DNS lookup 실패)인걸로 나오네요.
오늘 호스팅사에서 답변이 왔는데...
호스팅사쪽 dns의 문제가 아니라 알림톡 업체쪽의 dns 문제라고 해서
다시 알림톡 업체에 문의했더니 이제서야 자기들 dns 문제인거 같다고 합니다.
그런데... 외부 dns를 사용하는지라 확실한 해결책을 줄 수 없다고 합니다.
소스에 코드 일부를 추가하라고 하는데, 그 뒤에 문구를 보아하니 그걸로 해결이 될거 같지 않아서 일단 한곳의 홈페이지는 NCP거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네. 이 문제때문에 며칠 고생했습니다.
시간도 많이 잡아 먹었네요.
오늘 이곳 사용하는 제 모든 고객분들께 누락 관련 이슈 말씀드리고 NCP로 이전하시는걸 추천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