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셔의 영역에 관하여 질문있습니다.
본문
프로젝트 진행 중 개발자가 갑자기 jqgrid라는 게시판 플러그인을 쓴다고 합니다.
저는 절대 안된다 했지만 쓰겠다고 고집피워서 결국 쓰게됬습니다.
그리고 처음 퍼블리싱된 파일 전달시 jqgrid가 노출 되고 무작위 데이터만 보이게 해놨습니다.
근데 이 개발자가 jqgrid의 커스텀까지 모두 떠넘기네요.
예를 들면 rowspan도 되면서 sort기능까지 추가해달라고하고
데이터 없을 경우 데이터 없다는 문구 추가 까지 요구했습니다.
결국 시간이 걸려 해결하긴 했는데 제가 이건 개발자가 컨트롤 해줘야 하는 영역이다라고 말했더니
그럼 퍼블리싱을 쓸 이유가 없다면서 보이는 영역은 전부 퍼블일이라고 쌩때를 피웁니다.
그 개발자 두명은 데이터만 꼽아 넣을 수 있게 다 만들어 달라고 하네요.
그리고 또 자기들이 작업하다 해결못하면 갑자기 퍼블일이라면서 넘기네요.
저는 플러그인을 완벽히 사용할 줄 모르면서 쓰는 건 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jqgird 커스텀 과연 퍼블일인가요?
답변 9
저는 개인적으로, html, css, javascript, jquery 및 기타 플러그인 부분은 퍼블리셔 담당이라고 생각하곤 있습니다. 개발자는 PHP등의 서버쪽 스크립트, DB 연동등을 담당하고요.
jqgrid 플러그인을 사용한 이유가 있을테지만, 그것의 결정은 전적으로 퍼블리셔의 몫이라고 봅니다. 즉, 개발자가 이래라 저래라 할 문제가 아니고, 퍼블리셔의 선택이죠.
또한, 입출력과 관련된 뼈대를 만드는 것도 개발자의 몫이죠. 개발자가 만들어둔 기본 뼈대를 HTML 표준형에 맞추거나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 원하는 플러그인에 맞추기 위해 변경하는 것 정도가 퍼블리셔의 몫입니다.
기능추가와 관련된 부분도 서버측 스크립트에서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이니, 당연히 개발자의 몫이죠.
현재 맞닥뜨린 개발자가 개발능력의 부재로 특정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퍼블리셔에게 미안해야할 일이고, 관련하여 커스텀이 필요한 상황이면 더더욱 머리숙여야 할 상황이라고 봅니다.
무엇보다도 사용자에게 로딩의 체감속도에 영향을 주는 javascript 를 사용하는 것보다 PHP 등의 서버측 스크립트로 가능한 부분은 서버측에서 해결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사용할 줄 모르면 쓰질 말든가.
우긴 사람이 하라고 하세요.
거기다가 개발자라면서요? ㅎㅎ
자기가 그거 어느 정도 컨트롤 가능하니까 쓰겠다 한 거 아닌가요?
개인적으로는 욕이 나오실거 같네요
저도 경력이 부족해서 어떻게 나누는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프로그램의 일부분이니 개발자가 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아니라고 해도 꼭 써야 한다고 했다면 어느정도 도움이라도 줘야 할텐데 그렇게 하는거 아니라고 보네요
"저는 플러그인을 완벽히 사용할 줄 모르면서 쓰는 건 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위 말에 공감하고요.
컴포넌트라면 rowspan, sort 기능은 개발자 몫인데요? 화면상의 색상이나 넓이, 반응형에서 제대로 작동만 체크하시면 될듯합니다.
적절히 개발자 분과 협의하시는 수 밖에 없겠네요.
결국 고집피워서 쓰게 되었다가 문제네요 ㅠㅠ
플러그인을 쓰되 난 여기까지 해주겠다 라고 딱 잘라 선을 그었으면 좋았을테지요..
좋은 경험이 되셨길 바랍니다^^;;
엄밀히 따지면 퍼블리싱 영역이 맞기는 한 것 같네요.
jqgrid 결정에 대한 문제..
* rowspan 과 문구 보여지는 영역 -> 퍼블리셔
* 물론 리턴값에 따라 문구 보여주고 숨기는것 -> 개발자
데이터가 없을경우 데이터가 없습니다 = 이건 프로그래밍쪽. . 숏트 기능또한 구현되지 아니하면
프로그래밍쪽. . 그사람 개발자라 칭하기 애매하네요 걍 for 문 돌리면 되는거같은데;;
개발자가 해야할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