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 살펴보고 있습니다..MVC모델에 대해서...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CI 살펴보고 있습니다..MVC모델에 대해서... 정보

CI 살펴보고 있습니다..MVC모델에 대해서...

본문

 

초보에 불과해서 여기저기 들여다보며 배우고 있습니다.

MVC모델도 개념적으로 알고 있고 유지보수 중인곳에 그렇게 작업된곳이 있습니다..

CI 프레임워크에 대해서는 몇년전부터 꾸준히 메뉴얼 탐독에 테스트에 유지보수 몇군데 정도입니다..

언젠가는 나도 저런 프레임워크로 나만의 보드를 개발 하는것이 로망(?) 아니겠습니까....

 

가끔 MVC모델의 기본은 디자인과 프로그램의 분리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맞지요???

 

잠시전에 오랜만에 CI공식포럼에서 보드 작업하신분이 올려놓은 샘플 git에서 받아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view 페이지에서 php 코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뭐 극히 일부의 코드이고 핵심코드가 아니니 괜찮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실력부족으로 고수들의 코드를 보면서 배우고자 위함인데 php MVC 프레임워크 View 에서는 극심한 스파게티 소스는 아니어도 php코드가 들어갈수 밖에 없을까요?

 

사실 작년에 ASP.NET로 작업된 사이트 퍼블리싱만 작업하게 되었습니다...

말그대로 기본 베이스 코드는 작업 안하기로 하고 같은구조에 tabel로 코딩된거 디자인 바꾸면서 div코딩으로 바꾼거죠...

.NET 코드 하나 안바꾸고 했습니다.(바꾸고 싶어도 몰라요 ASP랑은 다르더군요...ㅡ.ㅡ;;) 다만 네이밍이나 클래스 이름등을 신경을 썼죠..

 

그런데 오늘 CI쪽에서 본 코드들에서도 어쩔수 없는 선택처럼 보이는 코드들이 존재하더군요...

그냥 저 정도는 Php의 특성상 어쩔수 없음으로 이해해야 할지 의문이 생기더군요.

 

어쩌면 그누보드의 스킨이나 테마시스템도 구조적인 부분을 잘 알고 작업하면 코어라고 여길만한 부분들 손대지 않고도 작업이 가능하니까요...

 

전문가분들 보시기에 CI의 MVC모델의 방향이 맞다고 보시는지요.. 그것과 비교해 그누는 많이 불편한걸까요?.....

그냥 열심히 공부해서 따라가야 하는걸까요..... 고민이 많아지는 밤이네요..ㅡ.ㅡ;;

추천
0

댓글 5개

MVC 원론적인 개념 정리는 잘 되어있는 문서들이 있으니 생략하고, 남들이 했다고 그게 항상 바른 참조라는 보장은 없다는 거 우선 말씀드립니다.

CI 에서 views 아래의 파일에서 <?php?> 가 졀대 나타나면 안 된다는 방식을 연구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에는 템플릿 엔진을 만들고 업데이트하는 것대신 views 아래의 파일에선 <?php echo $var; ?>  정도의 출력을 위한 구문까지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html 마크업만 다룹니다. 반대로, controllers, models, helpers 등 연산에 관한 요소에서 마크업 구문을 넣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CI를 1.6 인가 그 때부터 쓰고 있는데, 암튼 여러모로 개발이나 관리에서 효율이 많이 좋아졌지요.
 
MVC 를 페이지 마크업 관점에서 보면, 스타일 속성을 inline 으로 처리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css, .js 파일을 두는 게 여러 모로 이점이 많습니다. CI 의 효용성은 그런 측면에서 이해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누보드는 좋게 말하면 직관적이고, 냉정하게 얘기하면 단조로운 구조 때문에 오히려 다루기엔 쉽습니다. 그 점 때문에 많은 개발자분들이 여전히 애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누보드의 설계의 단조로움이 갖는 태생적 한계로 인해서 복잡한 설계를 반영하는 게 현실적으로 무리고, 그 정도 난이도의 설계를 다루는 개발자가 그누보드를 베이스로 삼을 이유가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답변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의 방식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지 않기때문에 이런글도 올리겠죠?
아직 진정한 고수가 작업한 CI 작업물을 만나지 못해서 이런 고민도 생기는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검토한 자료의 수준을 낮게 보는건 아닙니다.

저는 말씀하시는 그누 단순한 구조(아직 이렇게 받아들이기엔 실력에 무리가 있지만..)를 장점으로 생각합니다.
5 버전으로 들어가면서 확장에 대한 부분도 고려가 되고 클래스 활용으로 더 큰확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php이해가 높은 고수분들의 좋은 자료들이 나오면 많이 공부해 보겠습니다.
많이 공개해주시라는 공개적 압박(?)입니다.ㅎ

템플릿 엔진 이야기가 나와서 말씀드리는데 몇가지 제외하면 따로 퍼블리싱하기엔 제일 편한것 같네요...

암튼 좋은 말씀 잘 읽었습니다.
View  부분에 php와 뷰템플릿엔진을 썩어서  사용가능합니다만, view  템플릿엔진을 이용하였다면 템플릿엔진의 규칙에 맞춰 사용하시는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개발 기간과 맴버수가 부족하다면 꼭따를 필요는 없다는 생각입니다..납품이 우선이니...게다가 퍼블리셔님들도 공부을 해야 하는 부분이라...

구글에서 php view engin  검색하시면 많은 종류가
보이실겁니다...팔콘은 volt  네요.

Ci 에 view 엔진을 넣어 사용 가능합니다..제가 적용한 사이트에 소스 공개은 못해드리만 ci포럼에 보시면 다른분께서 올려 놓은  정보가 있습니다...그 부분을 보시면 원하시는 답을 찾으실수 있으실거예요.
헉 이시간까지 안주무시고..ㅎㅎ
템플릿은 CI말고 다른곳에서 사용했어요 별도로... 검색은 해봐도 한계가..ㅎㅎ 그냥 쓰던걸로다..
자다가  깨서요..프로젝트 진행중이시라면,하시던 방식 그대로 하시는게 옳은 방법이라고 봐요.

개발 중간에 다른걸 넣은다라는건 핵폭탄  심어 놓은것과 같다라는 사견이라서요..

즐거운 코딩되세요...^^
전체 195,335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4 회 시작24.04.25 20:23 종료24.05.02 20:23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