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꼭! 만들어 써야 한다면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마스크, 꼭! 만들어 써야 한다면 정보

마스크, 꼭! 만들어 써야 한다면

본문

아래 제 글을 보신 분이 계시다면 헤파필터니, 0.3um필터니, pp니 하며 쓴 글을 보셨을 겁니다.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아셨겠지만 사실 "폴리프로필렌 부직포 원단"이 요즘 없어 못 판다는 "멜트블로운(Melt-Blown) 필터"를 만드는 핵심인 코로나19 마스크용 임을 쉽게 아셨을 겁니다.

 

휴지, 1회용 수건, 기타 펄프로 만든 원단은 습기를 빨아들여 세균 번식이 쉬워 부적합해서 "부직포"라는 것이 마스크에 사용되고 핵심인 멜트로운(Melt-Blown, 이하M/B)을 만드는 원단이 "폴리프로필렌(이하, P.P)"라는 것, 그럼 이 PP원단으로 만들어진 생활용품은 뭐가 있을 까요?

 

3055521497_1583453916.7861.jpg

 

바로 1회용 행주인 바로 이것. 저라면 두어장을 겹쳐 사용할테고 이거 보다는 차라리 값싼 P.P 부직포 원단 구매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참 비극적이죠. 어딘가에서 누군가는 코로나19로 죽고....

 

전세계 그 어느 나라도 이 코로나19의 위기에 KF94와 같은 마스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힘든 구조입니다. 다 아는 사실이고 현실인 이 일에 공포를 느끼기 보다는 작은 실천으로 최대 효과를 낼 방안을 생각하는 것도 좋겠죠.

 

"정리하자면 멜트블로운 원단은 폴리프로필렌 부직포를 재가공 한 것이고 폴리프로필렌 부직포는 1회용 행주. 이 2겹이면 코로나19 공격에 대한 차선책이 될 수 있다"

 

 

 

* 1회용 행주에는 작은 천공이(물 빠짐용 천공) 있으니 없는 제품을 한번 찾아보세요. 아니면 폴리프로필렌 부직포가 사용되어지고 구매가 용이한 다른 제품(씽크대 후드 필터 원단이나 미세먼지 차단 창문용? 뭐 이런?)도 생각해 보시구요. 뭐...저라면 귀찮아서 저런 행주 2겹, 3겹 다리미로 살짝 눌러 사용할겁니다.

 

나노니 헤파니하는 부직포 필터들은 결국 PP를 압축하거나 겹쳐 만드는 거지 그게 뭐겠어요? 저는 그 압축력의 차이에 마스크 품질이 나온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겹치면 아마추어 고밀도 압축을 하면 프로? 그런거겠죠.

 

아래는 이해를 돕기위한 헤파필터 원리 기술입니다.

 

* 이와 관련해서 더 효과적인 방법을 밤이면 밤마다~야동..아니 효과적인 방법을 생각해보고 검색해보고 있는데 관련한 전문 정보를 같이 공유했으면 합니다.

 

--------------------------------------------------------

 

 

 

HEPA 필터의 구조

 

헤파필터는 총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층의 특징은 하기와 같습니다.

 

1. Support Layer
국내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층은 CB(Chemical Bonded) 부직포로 구성, 필터 지지체 역할을
하며 대부분 Front면으로서 큰 입자를 걸러줍니다. 원료는 폴리에스터(PET) 케미컬 본드 부직포

 

2. Filtering Layer (Melt Blown)
필터의 핵심 층으로 이 Layer에 따라 필터의 성능과 압손이 좌우되며 고효율을 가지기 위해
M/B(Melt-Blown)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고효율을 가지기 위해 정전처리를 해야한다.
 

※ 원료는 폴리프로필텐(P.P) 부직포

 

3. Cover Layer
M/B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필터 수명 연장을 위해 사용되며 정전기를 길게 유지하기 위해 폴리프로필렌계열의 스펀본드 (Spun-bonded) 부직포 사용

추천
0

댓글 4개

이제 일상처럼 뉴스를 접하다보니 궁극적인 문제에 대해 생각을 해 볼 시점에 도달한 것 같습니다.
마스크가 우리를 정말 보호해주는가요? 아니면 보호해주는걸까요? 보호해주면 좋겠다 싶은걸까요?
대부분 그렇지 않다고 하네요. 다만 자신이 감염자일 경우 타인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는 오케이랍니다.
사실 코비드19 초기부터 이런 내용의 기사나 질본 방침이 꾸준하게 노출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으로 마스크는 착용 할 필요없어(건강한 사람이라면)라든지 큰 효과없어라든지 하는 메시지를 내보내면 마스크 품귀 현상으로 정부가 꼼수부린다는 말 밖에 더 듣겠나 싶네요.
지난 사스나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검역체계의 수준이 올라간 것이 사실이고, 이번 코비드19 사태가 종결에 준하는 시점에 이르게 되면 잘못된 부분이 무엇인지, 초기대응부분에서 미흡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등을 충분히 돌아보고 고찰할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경험은 최고의 스승이고 경험만큼 확실한 것은 없을테니까요. 더 이상 대단위 지역감염없이 빠르게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가고 싶네요. 모두가 힘들게 겪고 이겨내가고 있는만큼 차 후 비슷한 사태가 생겼을때는 어느 나라보다 잘 대처할 것이라 믿습니다.
이런 전염 사태에 있어 국민들에게 가장 좋은 상황은 추명헌 정보공개가 아닐까 하는데 그러한 부분을 높이 삽니다. 이번 정부는 문재인을 옹호하기 전 현 사태를 수습하는 과정이 모두 투명해서 그런 부분에 안심을 하네요. 오늘 날씨 지깁니다!
일단 두드려 맞더라도 최대한 빨리 잡자 모드라는게 느껴집니다. 선거철과 맞물려 말도 되지 않는 가짜 뉴스가 극성이군요. 만나는 사람들이 다 들 연세가 있어 그런지 너무 한 쪽 방향이라 답답하네요.^^
전체 199,630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2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