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인가 광복인가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독립인가 광복인가 정보

독립인가 광복인가

본문

"한국이 일본에게서 독립했다."

맞는 말입니다. 

 

"한국이 일본에게서 광복을 찾았다."

더욱 잘 맞는 말입니다.

 

포함관계로 보자면, 독립 안에 광복이 부분 집합이긴 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역사를 잘 모르거나 외국인이 한국의 역사를 볼 때의 문제입니다.

 

"한국이 일본에게서 독립했다." : Independence

→ 한국이 원래 독립국었는지, 그저 신생 독립국이 된 건지의 의미가 모호합니다. 

 

"한국이 일본에게서 광복을 찾았다." : Liberation

→ 일본에게 원치 않는 점령을 당했으며, 독립을 염원하여 되찾았다는 의미가 느껴집니다. 

 

다 맞는 말이지만, 어떤 말이 더 맞는 말인지를 생각해 봤습니다.

삼일절은 되찾기 위한 처절한 역사이기 때문입니다.

추천
2

댓글 3개

독립신문은 한일합방전, 1896년에 나온 신문입니다. 그때 말한 독립은 대한제국을 선포하면서 스스로 자립하겠다는 의지가 표현된 말일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청나라에서부터 독립했다는 상황적 표출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 스스로가 아닌 청일전쟁에서 청나라가 일본에 패배함으로써, 또한 수십만 동학군들이 죽음을 뒤로 하고 선언한 독립 이었습니다. 또한 그 당시에 이미 일본에 경제적, 정치적으로 예속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일제시대 이후도 내내 독립을 외쳤지만, 스스로 힘을 키워 독립을 해보겠다는 뜻이 있었습니다. 물산장려운동이니 하는것들이, 우리 국력이 약해서 일본에 먹혔지 않나 해서 생긴 운동들입니다. 

 

독립의 대상이 어딘가 하는건 일본 뿐이 아니라, 여러 변수가 있는거고, 당시에는 일본이 그 대상이었을 따름입니다. 

 

전체 195,293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67 회 시작24.04.19 15:40 종료24.04.26 15:40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