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유지보수 애매하네요.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월유지보수 애매하네요. 정보

월유지보수 애매하네요.

본문

월 유지보수에 왠만한 것들은 다 해주는데...프로그램 수정?추가?개발?을 요구하는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
뭐 그냥 말만하면 뚝딱 나오는줄 압니다..ㅠㅠ
전 프로그램은 잘 모르는데...그냥 이렇게 해주세요. 아! 이건 아니네요. 다시 바꿔주세요.
저런 소리 들으면 분노 게이지가 머리끝까지 차오르네요.
유지보수 항목을 정해서 그 외에 추가되는것들은 비용청구한다...이런것도 좋지만
현실적으로 반영이 안되고 있어서...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추천
0

댓글 9개

네~~ 에메 하죠  저는 우선 디자인선까지만 해드리고 나머진 어렵다고 말씀은 드리나...
뭐 해드리게 되더라고요 ㅋㅋ
수정은 고객관리 서비스라 쳐도...추가와 개발은 적정 업데이트 비용을 정해 놓는다면 비용때문에라도 무차별하게 요구하지는 않지 않을까요
계약이 없다면 추가 비용 요청하셔야겠지요...
그런거 하나 하는데 비용이 왜 드냐고 하면,
그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해주고 그래도 무조건 해달라고 하는 식이면
그러면 직접 하실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ftp 어쩌구 코드 어쩌구 플래쉬 어쩌구
일단 설명이 필요하겠네요 ㅎㅎ

계약이 되어 있다면 계약서를 먼저 보시고 어느선까지 해주는지 확인 먼저하시고
그 범위를 넘었다면 원래 어디까지 인데 서비스 차원으로 더 해드린거고
어쩌구 저쩌구.... 결국은 설득에 설득을 해야 합니다.
처음이 힘들지 결국 클라이언트를 납득하게 만드는 것도 기술이 아닐까요??
악덕 클라이언트면 저도 그냥 해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ㅠㅠ)
가장 편한 방법은 수정요청시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하여 신청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글쓰기 부분에 수정별 비용 기록해 놓고.....관리자가 비용을 입력하고 나서 입금되는 방식으로 해주시면....나중에 말이 없어질 것입니다...

고객은 길들이기 나름입니다.
참 이런 부분이 애매 하죠 얼래 사람이 손이 가는 것이고 당연히 비용이 추가 되는게
당연하것만 .. 상대편 입장에서는 뭐 이리 하나 수정할때마다 돈을 요구해 생각할 수도 있으니 ..
가장 어려운 부분인거 같습니다. 잘못하면 고객 죄다 끊김 ..
실제 서비스가 좋으면 다음에도 계속 연락 하고 일거리도 물어다 주지만 .. 사실상 서비스가
않좋으면 딱 거기까지만 거래 되더군요 ..
유지보수가 제작보단 돈이 더 들 때가 많죠.
때문에 유지보수 계약 시 상세한 계약 사항을 기입해두는 것이 서로 좋을 듯 하죠.
한국인들 심리가.. 소위 "서비스"란 애매한 범주를 둬서 제작 후 서비스로 이건 좀 해달라고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엄연히 오류나 제작 시 문제점들을 서비스해드리는 것이지 정상적인데 보강 개정 변화되는 부분에
대해선 시간과 노력에 들어갈테고.. 당연히 그에 상응하는 비용을 지불 받으셔야할 듯. 합니다.
프리랜서로 일하다보면 돈 더주세요 얘기가 쉽게 나오질 않더군뇽..
일에대한 열정이나 프로의식같은 가치가 더 중시되다보니..
그래도 저는 어느정도 변경부분이 크거나 너무 많은걸 요구하면 당당히 얘기합니다
그 사람 입장에서는 돈만 밝힌다고 오해할수도 있지만
적어도 제 입장에서는 많이 손해보고 들어가는 경우가 훨씬 많더군뇽...
힘들거나 작업시간이 소요되는 사안에 대해서 적절한 보상을 요구하는건
개발자로서의 당연한 권리가 아닌가 싶네요...
전체 196,490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