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입장에서 본 그누 vs XE 정보
초보자 입장에서 본 그누 vs XE본문
그누보드를 처음 시작하여 익숙해 질쯤 너무 관리가 방대하다는 생각에 xe도 한번 공부하자는 차원해서 경험을 해봤습니다.
XE보드
1. 초보자의 입장에서 쉽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어렵다.
- 이것이 무슨말이냐 하면 처음엔 위젯,쉬운추출로 메인을 꾸밉니다. 하지만 조금만 수정하려하려 소스를 보면 상당히 어려운 구조입니다.
- 이로 인하여 추후에 내가 계획대로 홈페이지를 꾸미는 것이 아닌 틀에 맞추어 제한된 생각으로 홈페이지를 꾸미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2. 구동 속도의 차이
- xe는 마치 짐을 가득싫은 덤프트럭을 타고 언덕을 높히 오르는 기분입니다. 관리자 모드에서 이거저거 건들이다보면 느려지는 현상발생
- 이에 반하여 그누보드는 잘 튜닝된 스포츠카를 타는 느낌or 수동차량을 타는 느낌입니다. 관리의 측면에서 힘들지만 빠르고 움직이는 재미가 있음
- 자료나 회원 트래픽이 많아지면 생각할 것도 없이 그누보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관련 커뮤니티의 활성화
- sir이라는 엄청난 규모의 사이트를 통하여 질문을 하면 금방 답변을 해주십니다.
- xe 커뮤니티는 답변도 조금 달리고 , 자세하게 가르쳐 주지를 않습니다.
- xe 가 네이버에 흡수되면서 개발자 부족, 미래에 대한 발전가능성에 대한 걱정을 게시판에서 이야기를 하는데 어느정도 맞는거 같습니다.
총평
서로간의 장점과 단점이 있는 보드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오토자동차와 수동자동차의 비교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속도,자유도,문제에 대해 답을 즉각적으로 아는것은 그누보드가 압승입니다.
초보자에게 쉬운 설정과 관리 부분에 있어서는 xe보드가 좋습니다.
이상 초보자의 입장에서 작성한 글이였습니다.
추천
0
0
댓글 7개
음....... 좀 더 경험해보심이 어떠실런지요...

섣부른 판단이심니다

제로보드 만세! 대한민국 만세!!!
좀더 알려주세요 고수님들 ㅠㅠ 아직 내공이 많이 부족합니다.

공감가는 부분이 있네요
XE는 쓰다가비 버린게.. 업데이트시에 자료가 깨지는 경우가 굉장히 자주 있습니다..
전산을 XE로 개발 했다가 업그레이드 후 다 깨저서.. 그누로 갈아탔습니다...
전산을 XE로 개발 했다가 업그레이드 후 다 깨저서.. 그누로 갈아탔습니다...

사실 답이 있는 것은 아닐껍니다. 개개인의 호불호가 있으니..
그래도 XE보단 그누가 나아보이네요 여기서 그누의 본산 SIR라서가 아니라.. 하하.
그래도 XE보단 그누가 나아보이네요 여기서 그누의 본산 SIR라서가 아니라..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