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분들만 보셨으면 하는 글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개발자 분들만 보셨으면 하는 글 정보

개발자 분들만 보셨으면 하는 글

본문

일단 현 상황을 말하는 것 뿐이지, 절대 XE 가 망했으면 좋겠다, 이런 마음이 아닙니다.

아오.. 몇달전 글하나 썼다가 아주 진땀을 뺐네요.


뭐, kr 도메인을 보던지, .com 중에 한국어를 이용하는 사이트를 보던지 어떻게 분석을 하던 CMS 시장에서 워드프레스의 시장 점유율은 가파르게 오르고 있고, XE 는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아마 올해말이나, 내년초면 한국에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사이트 가 XE 로 만들어진 사이트보다 더 많아질 것 같습니다.

불과 몇달전 확인해 본 수치하고 또 달라졌더라구요.


최근 여기 sir.co.kr 에서도 쪽지로 몇번이나 워드프레스 작업을 해달라는 의뢰를 해온분들이 계셨고, (사실 어제 또 연락을 주신분이 계시네요.. 부담 100배.. >.< )  이메일 주소까지 찾아내셔서 이메일 보내주신 개발자 분들도 계셨는데, 그런것만 봐도 요즘 워프 의뢰일이 확실히 많아진게 사실인 것 같습니다.

1. 저는 엄격한 의미에서 개발자가 아닙니다.   제 php 실력?  if else 로 시작해서 if else 로 끝납니다. HXX 님을 비롯해서 저에게 섭섭한 생각을 갖고 계신분들이 몇분 계실지도 모르겠는데, 제가 워프 전문가일지는 모르지만, 순수한 개발자는 아닙니다.  미국에는 Wordpress Developer (워드프레스 개발자) 라는 직업군이 있는데, (워프만 할줄 아는) 아마 제 자신을 굳이 직업군에 넣는다면 이 부류에 포함될 것 같습니다.


2. 미국에서 워프 개발자는 돈을 많이 받는 직업군 입니다.  그래서 한국의 의뢰건은 액수가 맞지 않기도 하지만, 저는 php 실력이 매우 약해서 직접 플러그인 개발을 못합니다.  그 부분은 제 미국친구가 있습니다.  암튼 제 상황이 여러가지로 한국 의뢰일을 할 수 없는 입장인 점에 대해 오해가 없으셨으면 합니다.

3. php 실력이 미약해도 워드프레스 개발이 가능한가?  워드프레스의 경우, 99.99% 의 경우, 의뢰자가 원하는 기능의 플러그인이 존재합니다.  잘 찾아보시면 다 나옵니다.  그걸 찾아서 그대로 이용하던가, 살짝만 수정하면 되는 겁니다.

이부분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 개발자 분 입장에서는 여기서 돈이 다 남는 겁니다.  직접 제작하면 한달도 걸릴수 있지만, 플러그인만 잘 찾으면 이틀이면 끝날수 있다는....

4. 워드프레스는 어렵다? 워드프레스는 그누보드 보다도 작업이 쉽습니다. 저에게 부탁해오는 분들 내용을 살펴보면 쉽게 할수 있는 일인데, 어렵게 생각하시더라구요.  워드프레스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그건 스크립팅 실력 때문이 아닌, 언어 때문 일겁니다.  영어만 잘 하시면 어려울게 하나도 없습니다.  영어가 안되면?  구글 번역기가 있습니다.  번역기 돌리시면 다 이해되실 겁니다.

5. 지금 워프 개발로 돈벌기 좋은 시기다?  그런 것 같습니다.  작년말, 올해초, 저에게 워프관련 질문을 많이 하시던 분이 계신데, 그분 포트폴리오를 보니 작년말 워프 개발 시작하셔서 벌써 10개가 넘는 사이트를 작업하셨더라구요.  대략 한달에 사이트 두건씩 하신듯....

워프 사이트 같은 경우, 현재 한국에서 아무리 못받아도 2~300 받는데, 많이 벌고 계시는거죠.   그리고 이 가격은 계속 유지될 겁니다.  왜냐하면, 워프라는거는 처음 접근하기가 부담스럽습니다. (한국의 경우 특히 언어 때문에).  워프로 사이트 구축을 하려는 의뢰자들에게도 똑같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워프를 이해하고 나면 무지 쉬워지는 비밀이 존재하죠.)

그래서 미국에서는 워프개발자들이 돈을 많이 버는건데, 한국도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길 바랍니다.

또 XE 개발자분들이 발끈해 하실 것 같아서 다시 말씀드리는데, 워프를 써라, 이런 얘기가 아닙니다.  현실을 직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장이, 그러니까 의뢰자들이 점점더 많이, 워드프레스를 요구하는게 현실 입니다.   그리고 지금이 시기적으로 좋은 기회라고 보여져서, 이런 정보를 공유하는 것 뿐 입니다.
 
한국의 의뢰자분들은 좋은 워드프레스 개발자를 찾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저에게 까지 연락이 오는거 겠죠.  

네, XE 도 워프도, 그누보드도, 사이트를 구축하는 부품 일뿐 입니다. 그 부품을 사용해서 얼마나 의뢰자가 원하는 모습의, 기능의 사이트를 만들어 내느냐 하는것은 개발자의 몫이지요.  

그리고 제 생각에는 개발자 입장에서는 의뢰자가 원하는 부품을 사용해 주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것 입니다.  

올해들어 워프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들이 새로 출시되고, 기존 게시판이 업그레이드 되고 했는데, 아직 커뮤니티 사이트 용으로 쓰기에는 부족하지만, 대다수 의뢰인들 (기업홍보, 제품홍보/쇼핑몰) 이 원하는 기능을 충족하는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

이제 워프로 한국형 사이트를 만드는데 걸림돌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의뢰인들이 원하는 부품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큰 어려움 (제정적 어려움) 을 겪게 되실거고, 벌써 어려움을 겪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워프 개발자들은 일이 밀려 죽겠다는데, 왜 나는 요즘 일이 없을까? 한번쯤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천
0
  • 복사

댓글 15개

안녕하세요.

윗글 잘 보았습니다.
남기신 글은 제가 보기엔 글은 장황하나 "어쩌란 말이냐?" 이런 언급엔 다소 글이 미약하지 싶네요.

- 그래서?
- 그렇다면?
- 어떻게?

단순 영문 찌라시 해석이 아니고 디테일한 로드한 길이 있으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detailed road map 이라...

이런걸 말씀하시는지요?

http://wp-roadmap.com/demo/?roadmap_version=3.0

//////////////////////////////////////////////////

지극히 제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저는 처음에 이런 기초적인 개념정리 책자 부터 봤구요.

http://www.sdcounties.org/wp-content/uploads/Digging-into-WordPress_3.3.pdf

그리고 실제 사이트 구축을 해보니, php 스크립팅 기술보다 워프의 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함을 알게 되어서 워드프레스 코덱스

http://codex.wordpress.org/

를 통해 hook 을 배웠고... (hook 은 솔직히 지금도 눈감고 찌르는 수준..)

http://codex.wordpress.org/Plugin_API/Hooks

그누보드의 질답 게시판 같은 워드프레스 질답 게시판에서

http://wordpress.org/support/

http://wordpress.org/support/topic/add-date-and-authors-name

질문도 많이 올리고, 가끔 답변도 달고 하면서 워프 개발을 배웠습니다.

워프 개발은 그누보드처럼 php 쪽으로 많은 시간이 소비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css, 자스 를 잘 해야 합니다. (css 는 LESS 를 잘하는게 좋고, 자스는 backbone.)  직접 php 를 짜는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은 기존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식이 대부분 입니다.

어떻게? 에 대한 detailed 한 답변이 되었는지요?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서점으로 go go go 하시면 되겠습니다.  워프 관련 한국어 책자들도 많이 나온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개발자도 아니고 그누를 사랑하는 유저 중에 하나 입니다..

감히 댓글 올립니다..
cshop2 님 불량감자님..
저는 두분을 평소에 존경,사랑 합니다..^^
아부는 절대로 아님..^^

좋은 글과 답글이 많은 회원님들에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제가 보기엔 우리나라 회사홈피나 블로그 용도 이외의 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쓰기엔 아직까지 많이 부족하지 싶습니다.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을 모두 깔아보니 기능이 아직까지 많이 빈약하고 (배추나 아미나 같이 커뮤니티 사이트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모두 담는 게시판 정도가 되려면 언제가 될지...) 또한 각기 다른 레이아웃과 색상을 가진 모든 테마들에 어우러지기엔 좀 그슥 하더라구요.

그럼에도 갈수록 니즈가 많아지는 이유는(세계 점유율에 비하면 더디지만) 브랜드네임도 한몫 할테고 일단 의뢰자 입장에서 결과물만 놓고 봤을 때 까리함의 정도가 기존 한국형 CMS 기반으로 만든 사이트들 보다 훨씬 뛰어나다는... 장점이 가장 커 보입니다.(이건 CMS의 차이점이 아니라 CMS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개발자들에 대한 부분이겠죠) 더군다나 특이한 기능이 요구되지 않는 이상 개발자 입장에서도 테마와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운좋으면 그야말로 몇시간만에 뚝딱 만들수도 있으니 ... 편리하죠.

제가 볼 땐 어쩔 수 없는 사실이며 그누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물이 계속 흐를수 있는' 장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봅니다. 더불어 그누 관련 개발자들은 현실을 직시하고 부족한 (특히 디자인 ㅠㅠ) 부분은 눈높이를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가야겠죠 ㅠㅠ

어쩌다 보니 까는것 처럼 되버렸는데 그게 절대 아니고요. 그누가 최고입니다.
김광석 사이트 워드프레스로 갈아타고 후회막심하고 있습니다.
그르니까 때리지마세염 ㅠㅠ
네. 그래서 위에서 커뮤니티 사이트 용으로는 아직 게시판 플러그인 기능이 부족하다고 언급했구요.

워프는 쇼핑몰 사이트 (e-Commerce 나 우커머스 까지 달려있는 테마 하나 골라서 정말 몇시간만에도 사이트 하나 뚝닥 만들어 낼수 있죠.), 기업사이트, 온라인 솔루션 사이트 등에 적합합니다.

버디프레스의 기능은 엄청나지만, 너무나도 천조국적 interface 라 한국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한국 사용자들은 게시판에 익숙하고 천조국 포럼기능을 생소해 합니다.

워드프레스와 그누보드가 공존하는 모델은 오래전 길호님 (http://kilho.net/) 께서 제시한 바 있습니다.

길호님 처럼 게시판만 그누보드를 붙여 쓰면 워프로 커뮤니티 사이트 운영도 가능하긴 합니다. 그렇지만 뭐, 커뮤니티 사이트는 돈도 안되고 의뢰하는 사람도 별로 없고, 개발자분들 입장에서 돈되는건 쇼핑카트, 기업사이트, 이런게 노란자죠.

암튼, 워드프레스 라는 CMS 를 사용한다고 그누보드를 버려야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사실 그누보드로서 워프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좋은 모델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해외 바닐라 게시판 같은 경우, 워프에 접목해서 쓸수 있는 플러그인이 존재합니다.

http://wordpress.org/plugins/vanilla-forums/

그리고 허본좌님, 디자인 부분 말씀하시는데.. 양덕은.... 도저히 안돼요. ㅋㅋㅋ  양덕은...이길수가 없습니다. ㅎㅎㅎㅎㅎ
국내에서 가동하는 홈페이지는.. 여전히 국내개발자 만큼 문화를 알까 생각합니다.
워프는 해외모델로 적합하다 생각하는데요..
고객을 설득하는 일이 점점 힘들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누로 안 만들어지는 모델이 거의 없었던 것 같고요..
XE 참.. 잘 만든 성의있는 CMS 아닌가 생각합니다.
워프 또한 훌륭한 모델이겠습니다. 그러니 세계시장에서.. 꼭대기에..
한국의 개발자들 수준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문화가 이들의 기를 죽였다 생각하고 있어서요..
워프의 발전은 기술력이라기 보다는.. 문화영향 탓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계가 이제는 하나라는 사고로들 많이 변화하고 있기에..
내 나라.. 우리 개발자.. 이런 표현이 유치할 수 있으나,
그래도.. 여전히 자국시스템에 애착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환경에 있지 못한 나라들은 워프를 쓰더라도..
우리 만큼은 자국의 개발자들이 개발을 한, 시스템을 썼으면 하죠.
자칫 우리 것을 잃을 수 있어서요.. 미국에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XE 발전을 누구보다 희망하신다 생각합니다.

요즘 고민이..

" 워프 개발자들은 일이 밀려 죽겠다는데, 왜 나는 요즘 일이 없을까? 한번쯤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말씀 하신 내용 중.. 이 부분입니다..

우리나라에.. 그누보드, XE 와 같은 훌륭한 한국문화에 가장 이상적인 시스템이 있음에도..
고객들께서.. 말씀처럼.. 워프 작업을 원하십니다.

좋은 내용.. 감사히 접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실 XE는 커뮤니티들이 대부분이고, 실제로 회사 홈페이지들은 템플릿, 쇼핑몰은 카페24 고도몰 같은거 많이쓰죠.

요즘 이것들 대신 워드프레스가 좀 더 쓰이면서 워드프레스 점유율이 더 높아지는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전 지금은 개발자로 일하진 않지만 웬만한 워프 개발자보다 많이 벌기 때문에 쓴 웃음 지으며 패쓰~~~
그리고 가끔 Cshop님 글을 보면 "어쩌라고" 라는 단어가 떠 오르네요....^^;;
아파치님이 부럽..
옛날 젊었을때 배를 타며 세계를 돌아다니던 그때가
그립습니다.
이젠 나이를 먹어서리..
구글이 시장점유율이 높다하여도
국내에서는 네이버만 하리요..

워프가 세계시장 점유율이 높다 하되.
cms로는 그래도 국내 시장에선 xpressengine 가 많이 쓰이지요.
© SIRSOFT
현재 페이지 제일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