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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원칙]일관성(Consistency) 정보

[디자인 원칙]일관성(Consist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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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성(Consistency)

 

다음 네가지 일관성 원칙은 사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일관성 영역을 크게 방해하지 않으면서, 상호작용 디자이너에게 제품의 발전에 대한 엄청난 관용을 제공합니다.

 

1) 일관성 수준

 

원칙: 엄격한 일관성을 유지하는 중요성은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 목록은 가장 충실한 일관성을 요구하는 인터페이스 요소에서 가장 까다로운 요소까지 정렬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항목 1부터 6까지의 순서가 정확히 그 반대여야 한다고 추정합니다. 사용자는 접하는 페이지에 익숙한 것처럼 보이지만, 완전히 다른 행동을 하는 페이지를 대할 때 실제로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최고 수준의 일관성

 

플랫폼 일관성: 일반적으로 지침과 표준에 일치해야 합니다. 사실 커뮤니티가 표준을 준수하는 불문율입니다.

 

사내 일관성: 제품과 서비스 전반에 걸쳐 일반적인 외관과 느낌을 유지합니다.

 

일관성을 유지하면 브랜드를 전달하고 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채택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동일한 제품에 걸쳐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예,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일반적인 외관과 느낌으로 관련성을 전달하십시오.

 

3. 단일 앱이나 서비스 화면, 디자인 요소에 전체적인 모양과 느낌을 제공합니다.

 

시각 디자이너는 시각적 언어를 통해 목적과 생각을 잘 확립해야 합니다. 사용성 테스트로 확인하세요. 사용자 행동은 제품 전체에 걸쳐 완전히 전달될 수 있어야 합니다.

 

4. 아이콘, 기호, 단추, 스크롤 막대 등 눈에 보이는 작은 구조

 

사람들이 스크롤하거나 인쇄하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절반의 시간을 소비하지 않는다면, 해당 요소의 외관을 엄격하게 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소 위치는 외관보다 약간 덜 중요할 뿐입니다. 위치를 표준화하는 것이 타당하다면 그렇게 합니다.

 

5. 보이지 않는 구조

 

보이지 않는 구조는 모든 종류의 특징을 가진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의 영리하고 작은 왼쪽 테두리 같은 보이지 않는 물체를 가리킵니다. 사용자 버전에 따라 워드에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결코 확실히 알 수 없을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물체의 잘못된 점이고, 만약 여러분이 그런 물체를 사용하기를 고집한다면, 엄격한 일관성이 중요해지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것이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했고 모든 곳에서 스크롤 막대에서 버튼까지보이지 않는 컨트롤을 추가해서 마이크로소프트를 빼끼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대 초까지 맥의 상황이 너무 나빠져서, 컴퓨터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구글을 사용하여 도움을 구하는 것이었 습니다. (발견 용이성 참고)

 

일부 요소는 엄격하게 말해서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사용자는 조작하는 능력을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절대적으로 컨트롤을 숨길 것을 고집한다면, 비밀 규칙은 분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매킨토시 창의 가장자리를 클릭하고 끌어서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가 아니라, "여러가지 것들을 클릭하고 드래그할 수 있지만, 다른 것들은 드래그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많은 것들을 시도해 보고 어떻게 되는지 보세요."

 

정보를 전달하는 요소는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서, 눈에 보이지 않게 만드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애플은 사용자가 스크롤 막대를 넘겨줄 때까지 매킨토시의 스크롤 막대를 보이지 않게 해서 이를 위반했습니다.

 

6. 사용자 행동 해석

 

사용자의 습관적인 행동에 대한 해석을 바꾸는 것은 사용자에게 할 수 있는 가장 나쁜 일 중 하나입니다. 바로 가기 기능은 의미를 유지해야 합니다. 학습된 제스처는 표준 방식으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사용자를 다음 페이지 또는 화면으로 이동시키는 버튼이 지난 30년 동안 오른쪽 하단에 있었다면 오른쪽 상단으로 이동하지 마세요. 잠재적인 행동을 풀고 새로운 행동을 배워야 하는 변경은 사용자들에게 지나친 좌절감을 줍니다. 사용자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지 못할 수도 있고,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추정할 겁니다.

 

다른 제품의 사용자를 여러분의 제품 사용자로 끌어들이려면, 새 사용자의 명령을 같은 방법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 사용자가 사용하던 바로 가기 기능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해 주는 것입니다.

 

 

사례 연구: 애플의 "커맨드" 키

 

애플이 마침내 윈도우 사용자에게 커맨드 키가 아닌 컨트롤 키를 키보드 단축키에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하기 몇 년 전입니다. 맥을 처음 접하는 윈도우 사용자들은 이런 익숙한 습관을 잊고 다시 배우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사무실과 집 사이를 이동할 때 두 운영체제 사이를 전환해야 하는 사용자는 하루에 두 번씩 잊고 다시 배우지 않으면 안 되었고, 결국 오류가 계속 발생하게 될 뿐만 아니라, 바로가기가 더 이상 없는 "바로가기" 키를 사용할 때마다 어떤 수정 키를 누를지 의식적으로 고려하는 작업을 따로 두어야 했습니다. 두가지 운영 체제를 전환하거나 사용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것은 이 한 가지 기능이 누락되었기 때문이며, 처음부터 전혀 불필요한 장애물이었습니다.

 

 

2) 유도된 불일치

 

원칙: 사물이 동일하게 동작할 때 시각적으로 일관되는 것처럼, 다르게 행동할 때 시각적으로 일관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르게 동작하는 요소는 다르게 보이도록 만드십시오. 예를 들어, 쓰레기통은 사용자가 쓰레기를 넣었다가 나중에 다시 꺼낼 수 있는 물체입니다. "다시 꺼내기" 기능을 건너뛰게 하고 싶다면, 쓰레기통이 아닌 소각로나 파쇄기 같은 걸로 보이게 하는게 좋을 겁니다.

 

변경된 페이지는 모습을 변경하십시오. 누군가가 업데이트된 웹사이트나 수정된 앱에서 낯선 페이지를 발견하는 경우, 그들은 주위를 둘러보고 무엇이 다른지 알아내는 방법을 압니다. 이런 단서가 없으면, 하던대로 페이지를 정확하게 사용하려고 할 것이고, 페이지는 작동하지 않을 겁니다.

 

3) 연속성

 

원칙: 시간이 지난다면, 일관성이 아닌 연속성을 얻으려고 노력하십시오.

 

여러분이 완전히 다시 작업한 영역이나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가지고 나온다면, 사람들이 큰 뭔가가 변했다는 것을 즉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사람들은 항상 가지고 있는 방법으로 정확하게 사용하려고 할 것이고 그 방법은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균일성' 은 다음 제품이 마지막 제품과 동일하고 분명히 틀렸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이렇게 많은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분야에서는 '일관성' 이 조금 더 낫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연속성입니다. 다양한 제품과 출시를 통해 엮는 실로 사용자를 안내하지만, 과거로 묶지 않습니다.

 

4) 사용자의 기대와 일치

 

원칙: "가장 중요한 일관성은 사용자 기대와 일치하는 일관성이다." - 윌리엄 벅스턴

 

어떤 것이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리적인 논쟁을 얼마나 잘 조합할 수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이 다른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예상한다면, 여러분은 이런 예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힘들고 거의 이길 수 없는 싸움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방법이 명확한 장점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사용자들은 예상하는 대로 진행합니다.

 

 

사례 연구: 제록스 스타의 드래그 규칙

 

제록스 스타 파인더에서 아이콘을 드래그할 경우에 제안된 규칙은 우아한 사례입니다.

 

- 제안된 규칙: 한 개체 (예: 폴더나 디스크) 에서 다른 개체로 문서 아이콘을 드래그하면 문서가 이동됩니다.

 

배우고 이해하기 쉽고, 논리적입니다. 가르칠 수 있습니다. 끔찍해요. 공정하게 말하면, 그 규칙은 대부분의 경우에 잘 작동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는 훨씬 더 복잡한 규칙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문서를 바탕 화면의 폴더에서 플로피 디스크로 드래그하면 플로피 디스크에서 복사본을 만드는 대신 문서가 이동됩니다. 그 다음 플로피에 있는 문서를 열어서 집에서 문서를 수정한 경우, 다음 날 아침 회사 데스크톱으로 문서를 슬라이딩하면, 하루 전에 작업했던 구버전 뿐만 아니라 새 버전도 남아있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한가지 진실을 알게 됩니다.

 

제록스 스타에서 인쇄할 때까지 모든 것이 잘 작동했습니다. 그 시점에서 문서를 프린터 아이콘으로 끌어다 놓습니다. 문서가 프린터로 전송되어 바탕화면에서 영구적으로 지워졌습니다.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사이에 2주간의 갈등이 일어났습니다. 디자이너가 승리했고, 오늘날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규칙이 적용되었습니다.

 

- 최종 규칙: 논리 드라이브 안에서 문서를 끌면 문서가 이동합니다. 한 드라이브에서 다른 드라이브로 드래그하면 해당 문서가 복사됩니다.

 

사용자 중에 99%는 "논리 드라이브"가 무엇인지 말할 수는 없지만, 분명하게 가르쳐 주지 않아도 그 규칙을 이해합니다. 왜 그럴까요? 사용자의 예상과 일치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해도 작업이 종료되지 않을 거라는 기대가 매우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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