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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원칙]탐색 가능한 인터페이스(Explorable Interfaces) > 디자이너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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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원칙]탐색 가능한 인터페이스(Explorable Interfaces) 정보

[디자인 원칙]탐색 가능한 인터페이스(Explorable Interfa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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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 가능한 인터페이스(Explorable Interfaces)

 

원칙: 사용자에게 눈에 띄는 방법과 기준을 제공해서, 고급 기능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우리는 성공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진화한 자연 경관의 안전, 일관성, 가독성과 예측 가능성을 모방했습니다.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를 한 경로에 가두지 말고 최소한의 저항을 허용해야 합니다. 새로운 사용자와 작업을 가장 빨리 완료하려는 사용자는 가능하다면 "쉽게 결정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탐색하고 작동하려는 사용자는 여전히 멀리 떨어진 곳에서 헤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칙: 가끔 깊은 습관을 허용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경험 커브에 일찍 도달할수록, 더 많은 방법을 알려줘야 합니다. 알려지지 않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일회용 앱은 전문가를 위한 습관적인 사용을 제원하는 인터페이스보다 훨씬 더 많은 지시적 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가장 깊은 보조 방법은 마법사이지요.

 

원칙: 사용자에게 "제 위치에 있다는" 느낌을 주는 안정적인 시각 단서를 제공하십시오.

 

안정적인 시각적 요소는 사람들이 빠르게 탐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믿을 수 있는 기준 역할을 수행하여 사람들에게 "제 위치에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체크아웃의 모든 페이지를 포함한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있는 회사 로고는 사용자가 홈페이지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를 안전하게 하고 안심하게 해줍니다. 반대로, 그런 단서들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획득하게 하면서 홈페이지로 다시 돌아오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원칙: 동작을 되돌릴 수 있게 하십시오.

 

사람들은 다루는 것보다 탐색을 선호합니다. 사람들은 잠재적으로 위험한 행동을 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사람들은 알아낼 생각이 거의 없어도, 우연히 알게 됩니다.  작업을 되돌릴 수 있게 하면, 사용자는 작업을 탐색할 수 있고 "대충" 작업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사용자는 느린 사용자입니다.

 

원칙: 항상 "실행 취소"를 허용하십시오.

 

불가피하게 실행 취소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말, 정말 확실합니까?" 와 같은 여러 개의 확인 대화 상자를 지원해야 할겁니다. 불필요한 대화 상자는 작업 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이런 대화 상자를 제공하지 않고 실행 취소가 없다면 사람들의 작업 속도는 훨씬 더 느려집니다. 몇 년 전의 연구는 위험한 환경에 있는 사람들이 지지적이고 시각적으로 더 분명한 환경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많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들은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매우 주의하면서 훨씬 더 느리게 일합니다. 그 결과로 생산성에 큰 타격을 입을 겁니다.

 

우리는 보통 실행 취소가 없다면 게으른 프로그래밍의 표시로 생각하지만, 개발자들은 일부러 그렇게 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쇼핑몰 사이트에서는 장바구니에 물건을 넣고 나면 장바구니에서 물건을 꺼내는 것을 어렵게 만들려고 합니다.

 

이 방법은 퇴보적인 전략으로 여겨집니다. 닐슨 노먼 그룹에서 실시한 쇼핑몰 사이트 연구는 상인들이 쇼핑 카트에서 물건을 쉽게 꺼낼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조사했습니다. 예상대로, 이 상인들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나중에 언제든지 다시 꺼낼 수 있겠군요."라고 생각하며 훨씬 더 적극적으로 상품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삭제 확률에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다시 꺼내지 않았습니다. 이 사용자들은 더 많은 상품을 구입했습니다.

 

원칙: 항상 탈출 방법을 허용하십시오.

 

사용자가 미로 안에 갇혔다고 느끼면 안됩니다. 빠져나올 방법이 분명해야 합니다.

 

 

취소와 마법사

 

특히 취소는 마법사에서 가져온 기능입니다. 사람들이 언제든지 떠날 수 있도록 내버려 두겠지만, 나중에 그 작업을 어디서 끝낼 수 있는지 반드시 알려줘야 합니다. 사용자 테스트를 실시할 때, 작업을 하다가 취소했던 동일한 사용자를 2주 후에 다시 불러와 계속하도록 요청해 보십시오. 그들이 어디를 둘러보는지 살펴보세요. 메뉴에서 서로 다른 두 위치를 찾는 경우, 두 위치 모두에 기능을 넣는 것을 고려하는게 좋습니다.

 

 

원칙: 쉽고 편안하게 머물 수 있도록 하십시오.

 

사람들이 자신의 위치를 이해하고 진행상황에서 앞뒤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명확하고 눈에 띄는 워크플로우는 사람들이 작업을 계속 진행하도록 해줍니다. 여러 단계의 체크아웃 절차를 예로 들겠습니다. 각 단계를 명확히 라벨이 표시된 탭에 올려서 방향을 볼 수 있게 하면 어떤 진행상황에 속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전 탭을 클릭하면 오류를 수정하거나 다른 배송 주소를 선택하기 위해 다시 이동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그 다음, 원래 있던 탭을 클릭해서 다시 앞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사용자가 다시 이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작성했던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는 경우, 해당 사용자는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악물고, 현재 판매를 계속해도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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