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ga와 gtag가 무슨 차이가 있나요?
본문
안녕하세요.
애널리틱스 배너광고를 공부중인데
기존에 있던 스크립트가
<script>
(function(i,s,o,g,r,a,m){i['GoogleAnalyticsObject']=r;i[r]=i[r]||function(){
(i[r].q=i[r].q||[]).push(arguments)},i[r].l=1*new Date();a=s.createElement(o),
m=s.getElementsByTagName(o)[0];a.async=1;a.src=g;m.parentNode.insertBefore(a,m)
})(window,document,'script','https://www.google-analytics.com/analytics.js','ga');
ga('create', '**********', 'auto');
ga('send', 'pageview');
</script>
이렇게 되있습니다.
현재 구글애널리틱스 정보들을 검색하여 이벤트 코드를 넣었는데요
인식을 못하길래 보니 기존에는 ga 요새는 gtag로 쓰는거같은데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구글 범용사이트 태그에는
<!-- Global site tag (gtag.js) - Google Analytics -->
<script async src="https://www.googletagmanager.com/gtag/js?id=********"></script>
<script>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
gtag('config', '*****');
</script>
이렇게 쓰라고 나왔는데 저대로 그냥 바꾸어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