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나, 나리아 스킨 장단점이 뭘까요?
본문
아마도 영카트5나 그누보드5에 덮어씌우고 설정해서 쓰는 방식같은데요.
혹시 써보신분들께, basic과 비교해서 장단점이 뭐가 있는지 알고 싶군요.
디자인이 좀 멋지군요. 또 써보고 싶은 이유가, 꼭 필요한 기능들이 제 실력으로는
고치기 힘든데, 그게 구현되 있어서 스킨을 바꿔볼까 생각중입니다.
그런데,안써봐서 좀 겁도 나네요. ㅋㅋ 잘못 적용되서 홈피가 날라가지 않을까 걱정도 되구요.
설치할때 유의해야 할점도 있을것 같구요.
또 다른 질문은 아미나, 나리아 둘다 한 홈피에 덮어 씌워서
선택을 바꿔가면서 쓸수 있는지도 궁금하군요. 스킨을 basic, 아미나,나리아 바꿔가면서
쓸수 있는지요.
답변 2
아마도 질문의 요지는..
빌더 사용의 장단점이 무엇인가요라고 하는 게 질문의 요지같습니다.
그누보드 순정과 빌더의 차이점은,
기본+옵션 기능과 같다고 생각되는데요..
순정에서 좀더 각 빌더마다의 장점을 추가한 게.. 차이점인데
이건 각 빌더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제가 경험해본 아미나, 나리야의 경우,
아미나와 나리야는 겉으로 봤을 때 그 기능은 동일한 것 같습니다.. 추가로 이 글도 읽어보세요.
(http://amina.co.kr/bbs/board.php?bo_table=free&wr_id=31529)
아미나를 사용하는 이유는 단순히 위젯설정을 사용자가 코드를 직접 건드리지 않고도
내가 나타내고 싶은 게시판 최근글 설정이나 이미지 변경 이런 부분이
아미나 빌더의 위젯 설정 기능을 사용해서 쉽게 변경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구요.
나리야도 마찬가지 아미나의 기능 그대로 쓸 수가 있습니다.
그누보드 버전이 5.3에서 5.4로 판올림하면서
아미나는 5.3, 나리야부터는 5.4 지원해서 그게 갈리게 됐는데
사용자들은 이제 점차 나리야로 옮겨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미나가 그동안 많은 자료가 있었겠지만, 테마나 위젯 같은 게 이전 버전이 아예 동작하지 않는 것은 아닐 것 같습니다. (일부 지원하지 않는 부분이나 충돌하는 부분은 수정이 가능할 거에요)
아미나에서 사용하던 스킨이 (단순 스킨 경우는 css로 동작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안 먹힌다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거든요..
장점은 사용자가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도 쉽게 위젯 설정이 메인 페이지 구성이 가능하다.
단점은 업데이트 때 그누보드 순정 업데이트 + 나리야 업데이트 두번해줘야 한다거나? 좀 이게 번거롭다고 할 수도 있지만 이건 기본 사용방법이 이런 거니깐요..
음. 그리고 처음 사용자는 그 사용방법이 순정과는 다르기 때문에 익히는게 필요하다 정도.
그 외에는 거의 장점일 것 같습니다.
아미나 나리야의 경우 두개를 바꿔가면서 쓸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그 빌더에서 제공하는 스킨의 경우에는 바꿔가면서 쓸 수 있겠지만 빌더 자체는 그누 버전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것이므로, 제 생각에는 나리야를 쓰고 필요시 아미나의 스킨을 가져와서 쓰는 정도가 아마 되겠지만, (이게 두번째 질문의 요지겠습니다만 ^^;)
나리야 빌더에서 기본 쓰임 방법이 다르고, 아미나에서 쓰임이 달라서,
단순 모양은 되겠지만 그 세부 기능까지는 두 버전이 호환되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