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다운 문법의 확장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마크다운 문법의 확장 정보

마크다운 문법의 확장

본문

이전글에 이어서 https://sir.kr/cm_free/1561502

 

새로운 문법 적용을 위해서 기능개선을 요청했었는데..

 

드디어 리스트에 올라 갔습니다.  아직 갈길은 멀지만,

 

그런데 제가 올렸던 내용과 비슷한 것이 있었네요..

 

https://kramdown.gettalong.org/quickref.html

 

이중에서 링크를 걸어 둔곳이 https://kramdown.gettalong.org/syntax.html#inline-attribute-lists

 

인데,  제가 한것과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저는 []를 사용했는데,  위의 링크는 ** 나 아무 스페셜에 들어가게 

 

만들어 놨네요..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 집니다.  이것이 되면,  마크다운과 위지위그가 통합되어서 사용이 가능해질것 같습니다.

 

아이폰 한글문제는 애플 코리아에  많은 분들이 레포트해 주셔야 개선이 되지 않을까요? (composion event구현해 달라고) 

추천
0

댓글 13개

에디터까지 적용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자기네가 만드는 노트 앱에서 쓸려고 만들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마크다운으로 문서화 작업후 HTML로 변환할때 alert 나 taps 기능을 html로 강제로 넣어보기도 했지만 일부 마크다운 변환기에서는 HTML를 이스케이프 해버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확장기능을 만든다면 다른 변환기에서 오작동하지 않게 링크주신 사이트처럼 '{ }'를 사용하는게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https://docs.gitlab.com/ee/user/markdown.html#front-matter
다른 변환기 까지 고려는 안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것 저것 생각하다 보면, 죽도 밥도 안되니,  우선 제대로 만들고,  다른 곳을 끌어 모으면 된다고 봅니다.
오픈소스용 에디터중에서 한국어가 제대로 동작되는 한국형 위지위그 에디터가 되면서,
마크다운도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  마크다운 확장이 아니고 그냥 마크다운 문법을 지원한다 정도로 이해하면 되는거였군요... 그렇다면 emmet 이나 haml 처럼 처리 작동하게 해도 될것 같은데요
markdown extended syntax라고 있는데,  이전 글에도 있지만, 2004년 이후로 HTML은 많이 발전했지만, 마크다운 문법은 별로 추가된 것이 없다보니,  각자가 자기네 편한대로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들 중 좋은 것들을 모으고,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도 적응이 가능한 문법을 만들면 어떨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 검색을 엄청했었는데,  못찾아서,  나름 대로 만들어 봤는데,  이것과 비슷한 문법을 이미 만든 사이트가 있었네요..

하여간 이 기능이 적용이 되면, 일반 위지위그 에디터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채울수 있고,

비싼, froala나 ckeditor 5를 대신해서 사용이 가능한 한글지원 에디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제가 마크다운을 잘못 이해하고 있을수도 있지만, 텍스트 가독성을 난해하게하면서까지 확장기능을 쌍방향(MD <==> HTML) 변환되는 문법을 만들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잠시 더 생각을 해본 방법으로는 단방향(MD => HTML)이라면 코드블럭을 확장하는 문법으로 이미 몇몇 에디터에서 자체지원하지만 코드하이라이트 기능과 병행 사용해야되니 ':'와 같은 지시자를 사용해서 컨버터(파서?)를 지원하면 처리하고 아니면 그냥 코드 블록으로 예외처리할수 있게하면 될것 같습니다.
```:HAML
%strong{:class => "code", :id => "message"} Hello, World!
```
(마음의소리: HTML 이스케이프하는 컨버터를 대비해서 HTML 작성은 이렇게 하면 될것같음)

전체적인 맥락으로는 최종결과물인 HTML 표현을 위한 MD 문법을 확장하는거라면 솔직히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그냥 예외처리하고 이미 많이 사용되는 문법을 차용하는게 좋을것 같은데요

위지윅에디터영역은 최종사용자가 기본 MD문법을 알고 있다면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할수 있지만, 마크업하기위한 목적으로 새로운것을 배운다는것은 별로인것 같습니다.
주 목적이 HTML 표현이라면 MD의 기본 마크업만 제공하고 쿠텐베르크 블록 에디터처럼 만들어서 UI/UX를 신경쓰야될것 같습니다.

텍스트 MD형식으로 저장이 목적이라면 아래 에디터처럼 미리보기를 제공하면 될것 같습니다.
https://dillinger.io/
https://stackedit.io/app
https://pandao.github.io/editor.md/en.html

결론은 최종 저장형식 및 목적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접근 방법이 달라질것 같습니다.
현재 저장방식은 마크다운으로 합니다.. 앞으로 HTML로의 저장도 고려중이긴 합니다..
하여간 제가 개발하는 것은 아니다 보니, 결과가 나오면 어떤 모습일지 지켜 봐야죠..

저는 햔재로도 만족하고 사용중이지만,

그냥 한글이 잘되는 에디터가 되길 바랄뿐입니다

모두 에디터를 Froala, ckeditor 를 이야기 하는데,

오픈소스에서도 그 이상되는 에디터가 되었으면 합니다
Froala 에디터는 모르겠지만,

ckeditor 5는 듀얼라이센스로 알고 있습니다.
https://github.com/ckeditor/ckeditor5/blob/master/LICENSE.md

다른 글에서 언급하신 한글 관련 이벤트도 해결된 MIT 호환 오픈소스 에디터를 찾으신다면 소개부탁드리겠습니다 ^^;
없습니다.. 맥 브라우저 세개에서 잘되어야 하고

아이폰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 안되면 안되고.. (이문제는 마크다운으로 해결되긴 합니다.)
듀얼 라이센스가 아니라 기본이 GPL V2이고,  Lo-DASH라는 것만 MIT로 포함되어 있다는 것같습니다.
제가 함축해서 듀얼 라이센스라고 말한것 같네요
오픈소스 GPL V2 라이센스와
클라우드 및 고객지원을 하는 구독형 유료 라이센스로 정정하겠습니다.
아 그렇군요..  MIT 라이센스로  된 에디터로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내가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하여간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기다려 봐야죠
전체 195,351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5 회 시작24.04.25 20:23 종료24.05.02 20:23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