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R
KCP 창업 지원, 수수료 국내최저 2.9% 제공 이벤트!

SIR 리디자인 - (1) 사실, 꿈만이 이루어진다.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SIR 리디자인 - (1) 사실, 꿈만이 이루어진다. 정보

SIR 리디자인 - (1) 사실, 꿈만이 이루어진다.

본문

안녕하세요.

 

--------------------------------

SIR 리디자인

ㄴ 프롤로그

--------------------------------

 

(1) 사실, 꿈만이 이루어진다.

 

지난 글에서 SIR의 공간적 가치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남기고 글을 맺었었는데요. 오늘은 곧바로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기보다 리디자인을 디자인하는 과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SIR의 공간적 가치에 대한 답도 떠오르지 않을까요.

 

사실, 꿈만이 이루어진다.

 

일본의 기획자 마츠다 무네아키가 한 말입니다. 마츠다 무네아키는 '어떻게 해야 오프라인 매장(서점)의 매력을 창출해 내고 표현해 낼 수 있을까. 그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나에게는 기획'이라며, '누군가 꿈꾸었던 것이 현실 세계에 나타나는 것, 그것이 이노베이션'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꿈만이 이루어진다.

 

그래서 이 문구를 다시 접한 순간, 새삼 이거야라는 생각이 떠오른 것은,

SIR의 어제를 돌이켜 오늘을 지켜내며 내일을 준비하는 지금, SIR의 꿈은 어떤 것이어야 할까?를 고민하는 시점에 매우 남다르게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SIR의 매력을 창출하고 표현해 낼 수 있을까?라는 더 구체화된 질문으로 인도하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현실적으로 요원한 일이라 여겨지더라도 몇가지를 꿈꿔봅니다.

꿈만이 이루어지니까요. ;-)

 

 

가장 먼저 도달하고 싶은 지점, 그리고 가장 현실성 높은 꿈은 PHP 웹 서비스 개발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소통의 장으로, 그리고 언젠가 PHP 그리고 웹뿐이 아닌 더 많은 언어, 더 많은 플랫폼을 다루는 곳으로 도약하는 것입니다.

SIR은 PHP 웹 개발자 커뮤니티로 오랜 기간 단단한 입지를 다져왔기 때문에 이미 완성된 것 아닌가? 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는데요.

 

냉정하게 말하면 SIR이 PHP 개발자 커뮤니티 중 국내 최고는 아닐 겁니다. 국내 최고를 다투고 있는 걸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제 마음 속에서는 최고지만요... ㅎ) 그리고 프롤로그에서도 언급했지만, 오픈소스 솔루션 뿐만 아니라 본질적으로 다양한 성격의 복잡다단한 서비스를 구조적으로 매우 단순하고 어떻게 보면 순진하게 서비스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PHP 라는 언어에 종속적이고 의존적이 되면서 발생하는 한계도 분명합니다.

 

지금이야말로 새롭고도 영민하게 '변하지 않는 가치는 지키며, 시대에 맞는 가치는 새롭게 만들어내야 할'(사자 커피 슬로건 인용)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많이 늦었습니다.

 

웹 서비스 개발 소통의 장으로써 SIR의 모습, 역할은 어떤 것이 되어야 할까요?

다시 프롤로그로 돌아가 마이페이지 개선을 위해 SIR의 일부 데이터를 정량분석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프롤로그 TMI에 적어드렸지만, 어떤 회원님은 Q&A에서만 지금까지 11,154개의 답변을 작성하셨습니다. (10/15 기준) 이 수치가 어느 정도의 수치냐면요. Q&A에서 첫 질문이 작성된 날이 13년 3월 13일이고 오늘(10/21)까지 2780일이 지났습니다.

 

정말 단순하게 계산해도 2780일 동안 하루에 4개 가량 꾸준히 답변을 작성했어야지만, 총 답변수 11,154개를 달성할 수 있는 건데요. (단 하루도 거르지 않구요.) 놀랍지 않으세요?

 

이것만큼 놀랍고 흥미로운 기록들이 잔뜩 쌓인 곳이 바로 SIR입니다. 바로 기록, 데이터의 보고라는 것인데요. 이런 시각으로 SIR을 바라보면, SIR이 해야 하는 일은 더욱 분명해집니다. SIR은 회원님의 활동, 이력을 단순히 쌓아둘 것이 아니라,

 

SIR의 활동내역을 통해 웹 서비스 개발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미술관에 놓여진 안경처럼, 아니 그 이상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거죠.

이를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의 발현까지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Q&A에서 답변을 작성할 때, 그누보드/영카트 관련 스킨을 제작하고 팁을 공유할 때, 커뮤니티에서 일상을 공유하고 노하우를 가볍지만 진지하게 나눌 때,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단순히 쌓아두는 것이 아니라 회원님 각각이 얼마나 경험 있고 능력 있는 개발자인지 어필할 수 있도록 기능해야 할, 오바하자면 책임감마저 느껴지기도 합니다.

 

SIR은 개발자만 접속하는 사이트는 아닙니다. 당연히 접속 목적 또한 개발 관련 정보 습득뿐인 것도 아닐 겁니다. 의뢰, 공부, 친목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접속하는 사용자 틈에서 회원님 각자의 전문성을 한껏 어필할 수 있는 공간으로 SIR이 존재한다면 어떨까요?

 

프롤로그에서 고민했던 마이페이지가 이런 것들을 담아내고 표현할 수 있다면요? ;-)

 

 

그 다음은 SIR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입니다. 디자인 그리고 기술적으로 우아한 완성도를 가진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에 걸맞는 기업문화를 가진 곳. 그곳이 바로 SIR이라면 어떨까요?

 

카카O나 우A한형제들 같은 회사의 기업문화 그리고 그들의 서비스를 부러워하듯, SIR의 기업문화와 서비스를 부러워하는 한편, SIR과 함께 더 가치 있는 일을 해보고자 디자이너, 개발자의 지원이 끊이지 않는 곳.

 

좀 더 쉽게 말하자면 SIR이 힙하고 폼나는 사이트, 회사가 되는 것은 어떨까요?

 

경험과 연륜을 갖춘 선배들과 패기와 열정을 지닌 후배들이 회원으로 직원으로 어우러져 웹 서비스 개발에 대해 소통하며 그들의 경험과 에너지를 나누는 곳으로, 마치 SIR이 존재하는 이유가 PHP를 배우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단초와 원동력을 제공하는 것이 된다면요.

 

그리고 끝끝내 언어(프로그래밍의 관점에서 언어와 문화적 관점에서의 언어)와 플랫폼을 뛰어넘는 곳이 된다면요.

 

짜릿하지 않을까요.

 

 

서두를 꿈으로 시작해서 읽으시는 분에 따라서는 정말 꿈꾸는 소리를 하는군 하실 수도 있지만, 사실 저는 매일 저런 생각을 하고, 꿈을 꾸고, 실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다가도 벌떡 일어날만큼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리자님의 지지와 지원 덕에 상당히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기도 합니다.

 

언젠가는 이번에 언급한 것들을 모두 이루지는 못하더라도, 그리고 그 범위가 좁고 제한적이더라도 하나씩 이루어지리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

 

 

프롤로그에 이어 이번 글까지는 추상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었는데요.

 

SIR 리디자인 다음편부터는 이러한 꿈을 이루기 위해 설정한 목표 그리고 준비과정과 진행과정 등 조금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을 하나씩 풀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MI

※ 이 연재에서 다루는 내용 대부분은 리자님도 못 들어보신 얘기가 많고, 또 그럴 예정입니다.

※ 자기 회사 소식을 커뮤니티에서 듣는 거죠. 아찔하네요.

※ 진행이 영 안 되는 거 같다, 글이 영 뜸하다. 그러면 리자님한테 털린 겁니다. 아디오스.

추천8

댓글 7개

전체 182,386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커뮤니티 통합 안내 배너

(주)에스아이알소프트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대표메일: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217-81-36347 대표:홍석명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이총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