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한글] 진짜로 그누보드의 불만사항 정보
[12월 한글] 진짜로 그누보드의 불만사항
본문
2011년 12월 26일 3시 43분에 자게에 첫글을 올리고(질답게시판에 2개의 글이 있긴하지만...)
가입한지 4895일 되었는데..
RESTful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시기가 소모임 처음 시작 했을 때인것 같습니다.
첫 소모임을 신청했다가 까였네요. ㅠㅠ https://sir.kr/somo/2 (2015년 5월 19일)
그 이후에 앱개발 소모임 신청이 되면서 개설 되었고. https://sir.kr/somo/286 (2015년 6월 13일)
돌고 돌다가 2021년 1월 6일에 다시 RESTFul을 신청해서 개설되었습니다. (거의 햇수로 6년이 지나서..)
어쨋든 과거는 그렇고..
진짜 그누보드이 불만사항은 뭘까요? (개인 취향이지만.)
1. 데이타베이스에서 관계 아이디 구성이 없다.
영카트는 그 이후에 개발이 되서 연결 구조가 있는 것으로 보임.(아직 영카트는 안해봐서 잘 모르지만..)
2. IOS, 안드로이드, PWA등 새로운 디바이스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
장점은 이것 때문에 돈벌수 있는 기회가 있을 수도...
3. ORM 같은 것으로 전환할려고 해도, 게시판이름이 데이타베이스 테이블 이름이 되다 보니, Dynamic Table을 지원해야 되는 문제점이 생김. (그냥 맨땅 프로그램을 하면 되지만..)
ORM이 지원이 되면 속도는 조금 늦어지겠지만(?) 다양한 데이타베이스 지원이 가능해서 어느정도 상쇄될수도...
장점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니, 생각나는 불편한점만 모아 본다면..
@군포돼지 님 글 따라서 한번 해 봤습니다.
2
관련링크
베스트댓글


그리고 몇몇 회원님들이 이런 얘기를 꺼내는 것은... "허심탄회하게 얘기해 보자"라는 뜻인 것 같으니... "이건 아닌데..."하지 마시고... 뭐가 문제인지 얘기해 보세요.

댓글 16개

그누보드를 위해서라면 불만사항도 애정!


‘2’은 다른 보드들 보다 아무래도 좀 부족한 듯 해요.



RESTful지원이 되는지 안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XE3는 라라벨을 사용했는데, 일반 웹 호스팅용으로 변경하다 보니, 호환성이 떨어지는 것 같고..




그냥 있는거라도 편하게 쓸 수 있으면 좋겠는데....업이 아닌 내가 봐도 이건 아닌데 하는 부분 많습니다.

그리고 몇몇 회원님들이 이런 얘기를 꺼내는 것은... "허심탄회하게 얘기해 보자"라는 뜻인 것 같으니... "이건 아닌데..."하지 마시고... 뭐가 문제인지 얘기해 보세요.



https://xetown.com/topics/1506409
위 글에서 지적하는 2번의 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그누보드의 특성이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
그럼 즐겁고 뜻깊은 연말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항상 감사드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