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의뢰가 들어왔는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홈페이지 제작 의뢰가 들어왔는데.. 정보

홈페이지 제작 의뢰가 들어왔는데..

본문

저는 웹디자이너구요. 지인이 다니는 회사에서 브로셔 제작을 의뢰해서 진행하게 됬는데 웹사이트도 제작 예정에 있어서 저한테 제작 가능한지 물어보는데 저는 사이트 디자인만 가능해서요. 사이트는 회사소개 사이트고 큰 기능적인 이슈는 없어보입니다. 만약에 개발자분 구해서 개인적으로 진행하게되면 유지보수계약이나 그런부분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네요. 혹시 프리랜서로 개발하시는분 어떻게 진행하시는지 답변부탁드려요~

추천
1

베스트댓글

페이지 규모나 풀질이 어느정도냐에 따라 다를거 같습니다. 품질아니고 풀질요,
많이 떼우고 붙이고 해야 하면 힘들구요 그에 따라서 고급,중급.허접 ㅋ
소개정도면 뭐 그적저적 하면 될거 같네요
중허접은 나같은 짜집퍼도 ㅋㅋ
유지보수는 월정, 분기 얼마
아니면 건마다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일반적인 상황만 설명 드릴게요.

계약서 - 금액이 크면 반드시 해야 하고, 적으면 영수증 형식으로 만들고 그 내용에 서비스 범위를 적어서 드리면 됩니다.
비용 - 프로그래밍이 많이 들어가면 유지보수 비용 포함해야 하고, 언제까지 무료 보수 가능한지도 미리 전달하세요.
사후 서비스 - 문제는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한 페이지 안에서 이미지, 글자 정도 고치는 것은 시간이 지나고 무료로 서비스 해 줘도 별일 아닌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프로그래머의 도움을 받는 경우라면 건당 시간 생각해서 추가 비용 발생한다는 것도 전달해야 합니다.

추가 도움말 - 회사 소개는 크게 사후 서비스가 없는 사이트 종류예요. 조심해야 할 것은 거기에 마치 쇼핑몰처럼 상품을 넣어달라는 건데, 이건 잘못하면 무한 유지작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품 계속 추가되면...) 특히 이렇게 수정이 계속 이뤄질지도 모르는 페이지는 건당 서비스라고 명확히 해야 합니다.
건당 유지 비 - 중요한 기준은 제작자의 잘못이냐, 의뢰자의 추가 요구 때문이냐입니다. 앞의 경우면 당연히 보수가 들어 가겠지만, 추가 요구는 무한정 해 주지 마세요. 나중에 골탕 먹습니다.

마무리 - 위 사항 전달 때는 구두로 설명했더라도 메일로 다시 보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소규모 의뢰자는 이거 기억 못하고 우기다가 나중에는 서운하다고 말해요. (그러면 몇 월, 몇 일의 메일 보라고 해서 매뉴얼처럼 읽도록 만들어야...)

이 정도면 도움이 되실런지...??

댓글 7개

페이지 규모나 풀질이 어느정도냐에 따라 다를거 같습니다. 품질아니고 풀질요,
많이 떼우고 붙이고 해야 하면 힘들구요 그에 따라서 고급,중급.허접 ㅋ
소개정도면 뭐 그적저적 하면 될거 같네요
중허접은 나같은 짜집퍼도 ㅋㅋ
유지보수는 월정, 분기 얼마
아니면 건마다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계약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궁금해서요. 사이트는 회사소개사이트라 기능적인거는 별로 없는거 같아요. 아직 미팅전이라 정확하진 않지만. 유지보수 포함해서 견적내나요? 계약서도 작성하고?? 보통 어떻게 계약진행하는지 모르겠어서요.
저도 님하고 비슷한 디자이너분이 그냥 일 있으면 연락주시면 일해드리고 그러고있는데 , 사이트 개발같은건 크게 하나로 묶어서 페이 정하고, 나머지는 건바이건으로 하고 이런식으로.. ㅎㅎ 계약서 따로 안쓰고 그냥 카톡, 구두로 해요 ㅋㅋ잘해주는 개발자 만나서 일생기면 계속 가면 좋죠 ㅎㅎ
의뢰인이 원하는 기능과 페이지 수 디자인 퀄리티 수준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금액을 산출 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진행은 착수금 50%를 먼저 받으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상황만 설명 드릴게요.

계약서 - 금액이 크면 반드시 해야 하고, 적으면 영수증 형식으로 만들고 그 내용에 서비스 범위를 적어서 드리면 됩니다.
비용 - 프로그래밍이 많이 들어가면 유지보수 비용 포함해야 하고, 언제까지 무료 보수 가능한지도 미리 전달하세요.
사후 서비스 - 문제는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한 페이지 안에서 이미지, 글자 정도 고치는 것은 시간이 지나고 무료로 서비스 해 줘도 별일 아닌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프로그래머의 도움을 받는 경우라면 건당 시간 생각해서 추가 비용 발생한다는 것도 전달해야 합니다.

추가 도움말 - 회사 소개는 크게 사후 서비스가 없는 사이트 종류예요. 조심해야 할 것은 거기에 마치 쇼핑몰처럼 상품을 넣어달라는 건데, 이건 잘못하면 무한 유지작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품 계속 추가되면...) 특히 이렇게 수정이 계속 이뤄질지도 모르는 페이지는 건당 서비스라고 명확히 해야 합니다.
건당 유지 비 - 중요한 기준은 제작자의 잘못이냐, 의뢰자의 추가 요구 때문이냐입니다. 앞의 경우면 당연히 보수가 들어 가겠지만, 추가 요구는 무한정 해 주지 마세요. 나중에 골탕 먹습니다.

마무리 - 위 사항 전달 때는 구두로 설명했더라도 메일로 다시 보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소규모 의뢰자는 이거 기억 못하고 우기다가 나중에는 서운하다고 말해요. (그러면 몇 월, 몇 일의 메일 보라고 해서 매뉴얼처럼 읽도록 만들어야...)

이 정도면 도움이 되실런지...??
제작쪽으로 분야를 넓히려는 것이 아니라면, 맡지 않는 편이…
일반적인 경우라면, 유지보수비 포함한 견적서 제출하면 될 것이구요.
질문 외적인 것인데...
어차피 주도적으로 이런 일을 한번 해 보고 싶으시다면 용기를 내는 것도 좋습니다만...
제일 중요한 건 요구하는 쪽에서의 원하는 기능을 들어보고 본인의 능력으로 매우 벅차다고 느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면 맡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괜한 욕심 부렸다가는 정말 심신이 황폐해 지거든요.
물론 큰 기능이 필요하지 않는 단순한 회사 소개 사이트라면 지평을 넓혀볼 좋은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전체 199,644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2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