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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써먹을 수 있는 모바일용 코드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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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개발자 분들이 선호하는 언어가 사람마다 다 달라서 (심지어는 새로 출시된 언어의 홍보를 위해 기존 언어가 아닌 그걸 써야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나름 고민하다가 W3C 표준, RFC 문서 같은거 뒤져가며 작업한 결과물로 내부적으로는 아직까지 잘 쓰고있는 상황입니다.

 

가령 이런거: https://sir.kr/g5_plugin/10381

 

시간이 되면 모바일로 넘어가려고 하는데 어떤 프레임워크를 써서 구현 예시를 공개해야 그나마 몇 안되는 사용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환영받을지 고민이 되네요.

 

현재 상황을 보니 React Native, Flutter, IONIC 이렇게 3강 체제인 것 같던데, 저는 IONIC 쪽이 그래도 iOS랑 Android 앱 모두 승인 받아본 경험이 있어서 익숙하긴한데 제가 익숙한거랑 범용적으로 쓸 구현 예시 용도로 호평받는건 다를 수도 있단 생각이 들더군요. 

 

저 셋 중에 선택하라 그럴 때, 코드를 오픈할 예정이고 이왕이면 생명 주기를 길게 가져간다는 전제를 깔고 간다면 그나마 어떤게 나은 선택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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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댓글

플러터가 유망하지 않을까요?  구글이 워낙 세게밀어서..  React native는 페이스북.. IONIC은??
예전에 Onsen이라고도 있었는데, 유저가 많이 늘지는 않더군요.. 

플러터가 데스크탑도 되니 한번에 해결 가능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플러터가 아무리 오픈소스라지만 당장 그거안해도 아쉬울게 없는 회사(구글)이 사실상 전권을 쥐고 관리하다보니 권한을 다른 회사에도 분배한 모습이 전혀 안보여서 과연? 이라는 생각도 들긴 하더군요.
일단 저 3개를 비교한 기술 포스트들을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ㅋㅋ

댓글 4개

플러터가 유망하지 않을까요?  구글이 워낙 세게밀어서..  React native는 페이스북.. IONIC은??
예전에 Onsen이라고도 있었는데, 유저가 많이 늘지는 않더군요.. 

플러터가 데스크탑도 되니 한번에 해결 가능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플러터가 아무리 오픈소스라지만 당장 그거안해도 아쉬울게 없는 회사(구글)이 사실상 전권을 쥐고 관리하다보니 권한을 다른 회사에도 분배한 모습이 전혀 안보여서 과연? 이라는 생각도 들긴 하더군요.
일단 저 3개를 비교한 기술 포스트들을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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