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환경에서의 웹채팅 정보
모바일 환경에서의 웹채팅
본문
1. 전통적인 웹 reloading 방식 ( polling 방식)
- 대부분의 모바일 브라우져에서 사용 가능하다.
- 부하가 엄청나다. 실시간성을 높이기 위해 reload 간격을 줄이면, 서버가 사망할수 있다.)
사용자가 채팅을 하던 안하던 채팅 페이지에 사용자가 있으면, 부하가 발생
- reloading 은 setInterval() 함수나 Ajax를 이용
2. Comet reverse Ajax + long polling
- 대부분의 모바일 브라우져에서 사용 가능하다.
- 서버 부하가 1보다는 적지만, 접속자가 많은 사이트에는 부하가 어느정도 발생한다.
사용자가 채팅을 안하면(서버에서 보낼 정보가 없는 경우) 부하가 거의 발생하지 않음
- reverse Ajax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서버프로그래밍을 별도 제작하던가, 이를 지원하는 WAS를 이용해야함
3. HTML5 WebSocket
- 모바일 웹채팅에선 가장 이상적인 형태
- 아이폰4, 3GS, ios4.2 이상의 사파리 브라우져에서 사용 가능
안드로이드 진저브래드(2.3) 이상의 브라우져에서 사용가능
- HTML5는 스펙이 픽스된게 아니라서 중간에 조금 변경가능성이 있음
- 채팅 뿐만 아니라 실시간 데이타가 필요한 여러 웹어플에서 사용가능(챠트, 주식현황, 웹게임등)
- WebSocket을 지원하는 웹브라우져가 별로 없고, 서버쪽 컨트롤이 만만치 않음
(클라이언트쪽 브라우져는 코드가 매우 심플해짐 onConnect, onMessage, onDisconnect 정도를 구현하면 됨)
4. 별도 앱방식
- 소켓 프로그램으로 구현
- 앱 만드는데 오랜 시간이 소모,
결론 :
- 별도의 앱으로 만드는게 좋긴한데, 완성된 형태를 만들기 어려움(포기)
- Comet 방식도 괜찮긴 한데, 동시접속자 100명-200명이 한계로 보여짐, 그 이상에선 대책없음
- 올해/내년에는 대부분의 스마트폰(탭)에서 지원 가능함으로 3번이 정답.
ps) 1. 삽질에 개고생한게 아까워서 남겨둠(자료)
2. 조만간 아이폰/진저폰에서도 웹톡 채팅 사용 가능(이것 때문에 이고생을..)
- 대부분의 모바일 브라우져에서 사용 가능하다.
- 부하가 엄청나다. 실시간성을 높이기 위해 reload 간격을 줄이면, 서버가 사망할수 있다.)
사용자가 채팅을 하던 안하던 채팅 페이지에 사용자가 있으면, 부하가 발생
- reloading 은 setInterval() 함수나 Ajax를 이용
2. Comet reverse Ajax + long polling
- 대부분의 모바일 브라우져에서 사용 가능하다.
- 서버 부하가 1보다는 적지만, 접속자가 많은 사이트에는 부하가 어느정도 발생한다.
사용자가 채팅을 안하면(서버에서 보낼 정보가 없는 경우) 부하가 거의 발생하지 않음
- reverse Ajax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서버프로그래밍을 별도 제작하던가, 이를 지원하는 WAS를 이용해야함
3. HTML5 WebSocket
- 모바일 웹채팅에선 가장 이상적인 형태
- 아이폰4, 3GS, ios4.2 이상의 사파리 브라우져에서 사용 가능
안드로이드 진저브래드(2.3) 이상의 브라우져에서 사용가능
- HTML5는 스펙이 픽스된게 아니라서 중간에 조금 변경가능성이 있음
- 채팅 뿐만 아니라 실시간 데이타가 필요한 여러 웹어플에서 사용가능(챠트, 주식현황, 웹게임등)
- WebSocket을 지원하는 웹브라우져가 별로 없고, 서버쪽 컨트롤이 만만치 않음
(클라이언트쪽 브라우져는 코드가 매우 심플해짐 onConnect, onMessage, onDisconnect 정도를 구현하면 됨)
4. 별도 앱방식
- 소켓 프로그램으로 구현
- 앱 만드는데 오랜 시간이 소모,
결론 :
- 별도의 앱으로 만드는게 좋긴한데, 완성된 형태를 만들기 어려움(포기)
- Comet 방식도 괜찮긴 한데, 동시접속자 100명-200명이 한계로 보여짐, 그 이상에선 대책없음
- 올해/내년에는 대부분의 스마트폰(탭)에서 지원 가능함으로 3번이 정답.
ps) 1. 삽질에 개고생한게 아까워서 남겨둠(자료)
2. 조만간 아이폰/진저폰에서도 웹톡 채팅 사용 가능(이것 때문에 이고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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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개

예전 한 5년전쯤에 어떤채팅위젯(이름이 생각안나네요) 있었어요.
JRE 를 깔아야만 동작되었고 무튼 그랬는데 10USER / 1달 = 3000원 이 가격이었는데.
무튼 제대로 된 프로그램이라면
if(모바일){
//웹소켓
}
else if(플래시 enabled){
//플래시 소캣
}
else if(ajax enabled){
//서버사이드 푸쉬 (지속적 리로딩) -- append child.
}
else{
//페이지 리로딩 방법이 있긴한데 적용이 불편하므로 지원안함.
}
JRE 를 깔아야만 동작되었고 무튼 그랬는데 10USER / 1달 = 3000원 이 가격이었는데.
무튼 제대로 된 프로그램이라면
if(모바일){
//웹소켓
}
else if(플래시 enabled){
//플래시 소캣
}
else if(ajax enabled){
//서버사이드 푸쉬 (지속적 리로딩) -- append child.
}
else{
//페이지 리로딩 방법이 있긴한데 적용이 불편하므로 지원안함.
}

페이스북은 ajax -- append child. 이군요.
웹톡 괜찮은거 같아요. 세팅보다는 소스코드 위젯형이 괜찮을 거 같은데
웹톡 괜찮은거 같아요. 세팅보다는 소스코드 위젯형이 괜찮을 거 같은데

ajax long polling 인걸 봐서 서버는 2번 형태로 구현되어 있을것 같습니다.
위젯형은 한번 고려해보겠습니다.
위젯형은 한번 고려해보겠습니다.
소켓으로...

진저브레드 에물레이터에선 websocket 이 미지원이라고 나오네요.
정보가 잘못된건지.. 장비가 없으니 테스트가 불가하군요.
정보가 잘못된건지.. 장비가 없으니 테스트가 불가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