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R 홈페이지에서 불편한 점을 말해주세요.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SIR 홈페이지에서 불편한 점을 말해주세요. 정보

SIR 홈페이지에서 불편한 점을 말해주세요.

본문


2012-10-13 오후 5-48-52.jpg


2012-10-13 오후 5-48-42.jpg





솔직히 위에 두 댓글을 보고 난 다음부터 머리 속에서 지워지질 않네요.

한편으론 너무 추상적으로 지적을 해주셔서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저러한지 감이 잘 안 오구요.

계속 매달리다 보면 그냥 툭봐도 보이는 걸 놓칠 때가 사실 많습니다.

제작자 분들이 많으시니 공감이 되실꺼라 생각하는데요.


아마도 위에 내용은 기능적인 부분보다는 UI 쪽을 지적하신 내용이라 여겨지는데,

SIR 홈페이지에서 위의 내용과 같이 불편하신 점이 있으시면 자세하게 지적 부탁드립니다.

두개의 눈보다는 수만개의 눈이 더 낫겠죠.
 
감히 지식과 경험을 나눠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추천
0

댓글 42개

처음온사람을 생각하면 먼저 그누보드는 보드관련이 재일 접속율이 많으니
메인에 다운로드랑 최신버전 볼수있게 버튼 크게 만들어서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하고 그런 것들이 있어야 될거같습니다~
메인 화면에 최신글 탭?을 클릭하면 바뀌는 방식으로 해줬음 합니다 ^^;;

그리 큰 불편함은 아니지만 가끔 마우스 내리는데 최신글 내용이 싹 바껴가지고 .. 당황...
클릭해서 탭 전환하는 방식을 불편해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초안에서는 클릭전환이었다가 마우스오버전환으로 변경한 부분이 있습니다. 좀 더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레이아웃은 이제 적응이 되어서 불편한것은 없는데 전체적으로 너무 알록달록 하지 않은가 싶네요.
개인적인 생각일순 있으나 색상선택에 문제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네...저도 그리생각합니다..색상이 일관성이 없다고 해야하나.; 좀 알록달록해요~*_*
그리고..핑크색이 많이 사용됐는데 눈에 피로감을 더 주는것 같기도하고..@.@
현재 최상단의 중요공지 때문에 그렇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 이외 과다하게 사용된 부분을 지적해주시면 검토해보겠습니다.
기본 디자인 안은 색상을 그레이톤으로 심플하게 구성하였습니다. 아마도 가을테마 적용에서 상단 배경 이외의 부분은 손을 대지 않아 그리 느끼시는 듯 합니다.
테마 디자인은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하는 정도로 그리 많은 시간을 쏟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다음 번 교체 때는 조금 더 완성도를 높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만약 SIR을 만든다면...

1. GUI를 간편하게 한다.
2. 빠른 이동에 신경을 쓸것 같다.
3. 디.개.기.퍼의 관련 자료를 커뮤니티화 한다.

일단 세가지에 많은 연구를 할 것 같습니다.
모든 제작자나 또는 웹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수많은 자료 수집으로 사람을 유인하고자 합니다. 결말은 광고의 목적임으로 이는 당연한 이치입니다. 

하지만, 이 점이 틀린 방식임을 저 또한 경험했습니다.
수많은 메뉴의 구성보다는 특정한 테마로 구성을 하는 게 고정 클라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죠.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료 커뮤니티입니다.
스킨의 좋아요 싫어요 이 부분은 정말로 치명적인 선택이였던것 같습니다.

커스터마이징 시대에서 좋아요 싫어요로 빌더 또는 스킨을 판단한다. 좀 웃기지 않은가요?
만약... 빌더 및 스킨업로드가 저조하다면, 이는 SIR에 위기일 수도 있을 듯합니다.

누구나 공부하고, 공부한것을 자랑 또는 내 위치를 알고자 할때, 어떤 결과물로 이를 판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볼품없든 볼품있든.. 그들이 있기에 서로 공존하는 것이죠.

단호하게(?) 이 점이 문제점이라 하나만 뽑아라? 라고 질문을 받는 다면.
"좋아요 싫어요를 뺴주세요"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추가로 그들의 활동이 분주하다면, 아무리 불편한 메뉴라도 그들이 상세히 설명할 것입니다. 이유야 간단하죠. 그들이 즉 주인의식을 가지게 되거든요.
그럼 지금처럼 자게 올라온 글에 어느 누군가는 분명히 친절하게 경로를 설명할 것입니다.
1. GUI 를 간편하게 한다.
UI 는 항상 신중하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부분을 예로 들어주시면 미천한 실력에 조금으로나마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빠른 이동에 신경을 쓸 것 같다.
역시 구체적인 부분을 예로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3. 디.개.기.퍼의 관련 자료를 커뮤니티화 한다.
제 지식이 얕아 언뜻 무엇을 뜻하시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해당 부분의 활성화와 관련된 말씀을 하시는 것인지요?

좋아요, 싫어요 등과 같은 UI 외적 정책이나 운영방침 관련한 사항은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이 없습니다. 본 글 역시 저 혼자 휴일을 이용해 작성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아... ㅠㅠ 지송염..
무엇을 딱히 꼬집어서 말하는 것은 좋아요. 시러요 부분이고욤,
위의 상단. 내가 만든다면... 머 이런것을 고려한다는 것입니다. 흘러가는 글이니 너무 깊이 새기지 마세욤. 전 지금 아주 맘에 듭니다. ^^
흑형님도 잘 아시겠지만 의도를 설명할 수 없는 디자인, 기능은 절대 좋은 것이 될 수 없지요. 깨지는게 달가운 것은 아니지만 모른 척 관망할 수만은 없는 것 같습니다.
위로 감사합니다.
흑형님도 황금 같은 주말에 시간을 들여 의견을 주셨는데 제가 변변치 못해 깊은 뜻을 다 이해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크고 작음에 상관없이 의견 계속 주시면 감사한 마음으로 받겠습니다.
현재 SIR 내에서 질답게시판의 기능을 하는 것은 그누보드 질답, 영카트 질답, 디개기퍼 각 토크 내 질답이 있습니다. 어떤 것을 일컫는 것인지요?
UI/UX에 대해 말을 하자면 우선 큰 네비게이션이 일관적이지 않습니다.
기획자 메뉴에 접속해 기획의뢰를 누르면 제작의뢰로 넘어가는 방식은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꼭 그래야 한다면 현재메뉴 밖에서 가져온 글이라는걸 명확히 인지시켜야할듯합니다.
큰 네비게이션을 누르면 나오는 사이드바의 작은 네비게이션은 왼쪽에 있는게 처음 온 사용자가 파악하기 더 쉽습니다.
http://googleblog.blogspot.kr/2009/02/eye-tracking-studies-more-than-meets.html 아이트래킹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사용자는 왼쪽, 왼쪽중에서도 위쪽에 시선을 집중합니다.

ux에 관한 책 한권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관심이 있는 내용이라 몇자 적어봅니다..
'기획자 메뉴에~명확히 인지시켜야 할 듯 합니다.' 는 십분공감합니다.

좌측 상단이 파악하기 더 쉽다는 내용도 동감합니다.
현재 SIR의 gnb 의 그누보드 일차클릭 시 그누보드 인덱스 화면에서 좌측 상단에서 가장 먼저 시선을 받는 영역은

그누보드 지블로그 SMS 4
그누보드4

이 부분까지 일 것입니다.

SIR의 구조가 익숙하신 분들을 논외로 하고, 처음 오신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했을 때, 그누보드에 포함된 혹은 호환되는 컨텐츠, 플러그인을 이보다 효과적으로 간략하게 보여드릴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플러그인의 배치순서가 중요도에 따른 것은 아님을 유의해 주십시오.)

또한 그누보드나 영카트에 대한 간략한 설명까지 집중시키는 방법도 이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말씀하신 대로 좌측 상단에 사용자의 시선이 가장 효과적으로 집중된다면요.

그리고 링크 주신 블로그도 RSS Feed 등의 서비스를 오른쪽에 위치시켰는데 이는 내용에 더 집중시키는 효과를 의도한 것은 아닐런지요?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또한 UX에 관해 추천하시고 싶은 책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지식이 얕아 좋은 책에 늘 굶주려 있습니다.

구체적이고 진지한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구글의 아이트래킹은 좋은 내용이고 성과이지만, 해당 내용은 검색에 따라 콘텐츠가 유동적으로 (결과가 고정되어 있지 않은) 변경되는 류의 내용에서는 적절할 수 있으나, SIR 등과 같이 특정 메뉴나 콘텐츠를 선택한 후 다음 내용이 고정된 내용인 경우에 일괄적으로 적용시키기는 어려운 면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서비스가 목표하는 바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지 않을런지요?
검색결과가 아니더라도 시선은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우측으로 이동되기 때문에 유튜브에서도 추천채널과 맞춤채널이 왼쪽 사이드바에 나오고 컨텐츠가 중앙과 우측에 나열되는 방식을 쓰고있어요. 이건 디자이너에대한 월권같아 크게 강조하고싶은 내용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sir 메인화면의 커뮤니티와 제작의뢰의 최근글 영역에는 눈이 가지 않습니다. 새로나온 스킨과 빌더를 확인하고 sir오늘 영역에서 순위글을 읽습니다. sir에서 보여주고 싶은 컨텐츠와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가 같으면 좋겠지만 차이가 있을겁니다.

디자이너 > 디자인 의뢰를 누르면 제작의뢰 > 디자인 의뢰로 연결되어버리는데 이런 요소들이 사이트맵을 찾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것같습니다.

아날리틱스 사용하고 계시네요. 클릭추적으로 어느 영역을 많이 클릭했는지 보시는것도 도움될거같습니다.

스토리로 이해하는 UX 디자인 프로세스 < 이거 리자님께 사달라해서 한번 읽어보세요 ㅎㅎ 다음 ux팀에서 낸 책인데 재미있게 구성되있어요.

불편한점을 먼저 나서 고치시는것에 감사드려요ㅎ
우선 번거로우실텐데 다시 한번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디자이너 > 디자인 의뢰를 누르면 ~ 마음이 들게 하는 것 같습니다.' 는 처음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동감합니다. 이 부분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메뉴 자체의 구성은 리자님께서 하시는데, 아마도 이 부분은 그간 커뮤니티를 운영해오며 얻은 경험에 근거한 것이리라 짐작을 할 뿐입니다. SIR은 10여년 동안 흔들림 없이 이 자리를 지켜온 커뮤니티이며, 그 중심에는 리자님의 운영방침과 방향성이 확고했기 때문이리라 생각합니다.

아마도 이게 문제라고 여겨지시면 리자님이 제일 먼저 바꾸실 것이라 사료됩니다.
SIR의 잦은 변화와 시도를 지켜봐 오셨다면 공감이 가시리라 여겨지기도 하구요.

이어서,
UI 를 오른쪽으로 둔 것은, 원론적으로 따지면 좌에서 우로 시선이 이동하는 것은 사실이나, 레이아웃보다는 사이트 내에 내용 다시 말하면 게시판 내에서 읽기 화면에서 내용을 중시하는 구조로 구성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습니다. sir.co.kr 로 유입되는 경우도 있지만 검색만으로 유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서브메뉴가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보다, 자신이 검색해서 얻고자 했던 정보가 해당 페이지에 있느냐? 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위에서 아래로, 좌에서 우로 시선이 이동한다면 이와 같은 의도에 적합하지 않을까요?
물론 이후 흐름 상 다른 메뉴로 이동할 수 있는 개연성과 이 때 좌측이냐, 우측이냐에 따라 편리함의 정도가 다르다는 점을 무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한가지 여쭙고 싶은 것은 현재 구조에 대한 의견이 사용자가 인지하기에 정말로 큰 장애가 있어서인지, 아니면 원론을 따지다 보니 그렇게 얘기가 된 것인지 입니다.
또한 이용 상의 장애가 있는 것이라면 어떤 부분을 어떻게 고쳤으면 좋겠는지에 대해서도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스토리로 이해하는 UX 디자인 프로세스 책 추천 감사합니다. 그 전에는 UX DESIGN COMMUNICATION (댄 브라운, 위키북스) 의 내용을 공부하면서, 나름 실무와 내부 환경에 맞춰 작업을 해오고 있었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감사합니다.
컨텐츠와 사이드바의 위치는 이용하는데 큰 지장은 없는것같습니다. 다만 구글의 아이트래킹 이후 구글의 사이드바가 왼쪽으로 옮겨갔다는것을 말하고싶었습니다.
메인화면의 최신글탭 제목을 클릭하면 게시판으로 이동하지만 그누보드/영카트 탭을 클릭하면 탭기능만되는것도 일관성이 필요할것같아요.
지금은 이미 익숙해진지라 불편함 없이 쓰고있어요~
다른건 모르겠고 전 거의 자유게시판 이용하려고 오는데..

자유게시판 들어올때 메인에서 조그만 탭을 누르지 않는 이상 여러 경로를 통해 들어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ㅠㅠ
sir  커뮤니티 및 개발자 용으로 만든 홈페이지 맞죠?

저도 처음엔 복잡햇는데 2일 접속후 적용 이 되더군요 ㅎㅎ; ;
현재도 완성이라기보다는 과도기에 놓여 있는 듯한 느낌을 UI 디자인 및 퍼블리싱 담당자로서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한, 지운아벗님의 불꽃코딩은 최고입니다. 'ㅁ')b (ux ui 색 배합 전부다요!)
SIR은 계속해서 변화 해 가는 군요. 지운아벗님의 손 끝에서 말이죠.
앞으로도 어떻게 변화 해 갈지 너무 기대 되구요. +_+
전체 200,428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2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