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난도 프로젝트를 대하는 각자의 시선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B난도 프로젝트를 대하는 각자의 시선 정보

B난도 프로젝트를 대하는 각자의 시선

본문

지난 주 지난친 과음으로 몸과 마음을 많이 다친 관계로 이번 주말은 조용히 보내고 있습니다. 오후가 되면 집 뒤에 있는 저수지로 낚시나 하러 가볼까 합니다. ^^




프로젝트 P1이 있습니다. 난이도가 어떻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개발자 C1과 C2가 있습니다. 두 사람의 실력차이는 확연합니다.
C1은 많은 경험과 지식으로 P1을 처리하는데 하루면 충분합니다. 그런데 C2가 P1을 처리하려면 일주일은 있어야 합니다.
둘 다 P1을 해결할 능력은 됩니다.

C1에게는 너무 간단한 일이라 50만원에 P1을 빨리 처리 해 주고 다른 프로젝트를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C2에게는 꾀나 시간이 걸리는 일이라 250만원을 받고 P1을 처리 해주기로 했습니다.

의뢰인 O1은 두 개의 제안서를 받고 결국 C1을 선택하게 됩니다.
C2는 이렇게 어려운 일을 그렇게 헐 값으로 후려치면 이 바닦 시장이 교란 되는 거 아니냐 불만이 많습니다.
C1은 의뢰인에게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내 능력치에서는 적정한 가격이라고 합니다.

뭐가 잘 못 된걸까요?
아니면 이게 정상일까요?
C1과 C2, C3, C4...의 교섭은 불가능 한 걸까요?
추천
0

댓글 11개

200만원 정도로 진행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잘하는 사람은 더 대우를 받아야 하고, 못하는 사람도 먹고는 살아야 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도 잘하는 사람이 더 깔끔하게 빨리 처리해주니 이득인 것이구요.  회사에 비유를 하자면 과장이 하루에 할 일을 신입이 일주일 걸린다고해서 하루치 견적을 낼 수는 없겠지요. 그러면 신입도 못 키우고, 나중에 과장도 대우를  받을 수 없습니다. 경쟁이 좋은 것이지만, 웹쪽은 프리랜서가 너무 많다보니 제살 깍아먹기식으로 경쟁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내 생각엔 C1의 견적은 잘못된것이 없습니다. 자유 경쟁체계니까요.
C2에게 맡기는 분들도 없겠지만.. C2가 자신의 능력을 즉... 분수를 모르고 모험 한것이죠^^

다만 C1이 50만원 작업꺼리를 40에 한다면 그것은 미친것입니다.
왜냐 자기 입장만 생각하고 시장가를 흐려놓는것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50을 받는다면 조금은 씁쓸하지만 정말 배고프지만 않다면 시장 가를 생각하지 못한점이 아쉽습니다.
고급스킬을 시간과 비례하여 돈을 받는것은 결국은 제 살 깍아먹는것입니다만..

한편으로는 그 능력을 바탕으로 일을 많이 받아하는것이 수익이 본인 입장에서는 더 좋을수 있습니다.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자기의 지적재산을 바탕으로 틈새 시장을 파고 드는것이니까요^^

위 조건에서 현제 시장가 기준이 없어서 글쓰기가 조금 애메 했습니다.
위 처럼 시장가의 기준 없이 의견을 묻는것이나 일을 받는 입장에서나 똑같이 시장가를 제시 하지 않거나 모르고 견적을 하는것은 옳지 않습니다.
민감하지만 그렇다고 피하기만 한다면 영원히 풀리지 않는 숙제가 될 거 같습니다.
C1, C2 누가 더 적절하다고 해야 할지 사실은 저도 판단이 서질 않습니다.
솔직히 제 입장에서는 C1이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C2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저 역시 C2의 입장이였습니다.
sir에 제작의뢰 게시판이 있긴 하지만 제가 보이기에 이용자는 그렇게 많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적어도 시장가를 형성 할 수 있는 정도의 영향력을 갖기엔 조금 부족하다고 여겨집니다.

그렇다면 과연 시장가는 어떻게 형성 되야 하는 걸까요?
2부 토론 진행합니다. ^^ ㅎㅎㅎ
바보천사님...시장가는 C1 과 C2의 능력을 등급으로 구분하여 기술비와 노동비(일당)을 계산하는 방식입죠.
이미 노동비가 정하여 있지 않나요?
국가나 기관에서 만든 노동비에 대해서 시장가를 다시 따진다면 무의미한 투쟁입니다.
전체 199,642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2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