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성 게시물 판단하기 정보
홍보성 게시물 판단하기본문
안녕하세요 JR(제이알)입니다.
오늘도 홍보성 게시물인데 아닌척 하고 올리는 사람을 발견하고 그냥 넘어갈까 하다가 특정 사이트로 자꾸 트래픽유도하는 부분이 보여서 글을 씁니다.
(글 편집중에 추가 : 오육칠팔님께서도 그때 발견하시고 지적한 게시물이 있네요. 저도 지켜보던 분인데..!)
지금까지 나와있는 수단으로 몇가지 분석 된 것을 토대로 쓰는 것이고, 수법이 더 업데이트 될 수는 있겠으나 알고 있는 방법을 적어봅니다. 그리고 이 글을 쓰고나면 차후 유형과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정리해서 역으로 홍보전략이 자연스럽게 사람들 사이로 스며들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볼 계기도 될 것같아서 공유합니다.(귀찮아질듯)
* 이곳에 적은 것들은 뉴스기사를 제외한 "의도성 짙은 홍보방식"을 기준으로 작성 한 것입니다.
* 홍보 패턴중 하나로, "의도적 신규사이트 트래픽 유도"에 대한 이해와 판단을 기술하였습니다.
의심레벨 1 : 외부링크
기존에 알려진 로봇자동등록의 경우는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에 따라 외부링크의 존재유무에 상관없이 바로 삭제가 되지만, 회원이 특정 주제에 맞게 글을 올리면 판별하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그냥 해당 아이디로 검색을 우선 해봅니다. 지금까지는 그냥 신규회원일수도 있고, 독특한 취향의 유저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파악하고 싶은건 홍보냐 아니냐 이므로 좀더 다른 부분을 바라봅시다. 만약 딱 봐도 너무 의심스러운 URL이 아니라면, 링크를 타고 올라가서 게시물들의 첫 게시 날짜들을 파악해봅니다. 혹시 만들어진지 얼마 되지 않은 사이트로 보이나요?
의심레벨 2 : 활동목적
의심레벨1에서 조금더 심층적으로 파악해야할 부분이 생기면 이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특정회원이 특정외부링크의 게시물을 퍼오기 합니다. 판단의 기준이 너무 넓죠? 이 때 부터는 회원의 게시물 수와 성격을 보게 됩니다. SIR의 특성상 눈팅회원분들도 많으시고, 회원 레벨정책 때문에 다른 곳에서 퍼오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특정 사이트를 지정하여 활동을 시작하는 분들은 이 곳에서의 포인트도 커뮤니티 활동 수단으로써의 목적성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중요한건 '트래픽유입'이거든요.
의심레벨 3 : 작성자의 외부 활동상황
이제 어느정도 가설은 들어맞으니 본격적으로 구글링을 하던 다른 검색을 이용하던, 해당 유저의 아이디를 통해 검색을 합니다. '트래픽유도 홍보방법'은 한 사이트에서만 노리는 일이 드물기 때문입니다.
목적에 맞는 메뉴가 있는 사이트라면 반드시 올리게 되어있죠. 물론 로봇이라면 특정아이디를 통한 자동등록도 가능합니다. 다만 중복아이디가 존재하면 홍보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로 임의 아이디 생성을 통해서 한다죠?
그러나 사람은 다릅니다. 직접 중복아이디 판단을 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한번 생성한 아이디가 다른 사람들과 겹치지 않아야 하고, 어디든 좀 편하게 홍보할 수 있는 아이디로 지정해서 여러사이트에 활동하기 마련입니다. 편의에 따라 대소문자, 특문은 조금씩 수정하더라도 아이디의 기본 형태는 유지합니다.
혹시 특정 사이트의 게시물을 지금 보는 회원의 아이디로 활동하면서 이전에는 활동한 적이 없는 사람인것이 보이시나요?
이렇게 확인하고 나면 '홍보 의심 게시물'이 정말 홍보인지 아닌지, 그리고 어떤 목적으로 홍보를 하는것인지 보이게 됩니다. 그 회원이 자기가 올린 홍보물에 댓글도 단다고요? 광고게시자가 커뮤니티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여서, 광고를 용인할 수 없지요. 신고를 합니다.
신고는 익명입니다. 하지만 관리자는 신고한 사람이 누군지, 신고당한 게시물이 왜 신고당했는지 판단이 가능하죠. 해당 게시물을 올린 사람이 억울하다면 공론화 할테고 만약 그 내용이 분명한 잘못된점이 있다면 댓글은 자정작용을 위한 토론장이 열리겠지만, 찔린다면 그럴일이 없겠죠.
어디까지나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미 홍보인것 같은 의심이 드는 게시물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접근하는 개인적인 방법론이기 때문에 다른 의견을 가지신 분이 있을것도 같습니다. 그렇다면 댓글을 통해서 좀더 괜찮은 접근방법이나 좋은 방향을 논할 수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 )
댓글 전체

아무튼 게시물이 제거되었던데 오늘보니 다시 또 올리셨더라구요..
ㅎㅎ


저는 상품만 보고, 제일 아래에 있는 "출처" ... 이제 봤어요..ㅠㅠ
벤지님이 그렇게 보셨다면 아마 작성자의 의도는 성공한거 아닐까요!
눈에 띄지는 않지만 링크가 걸려있다는 점 ! ㅋㅋㅋㅋ

그런데, 저런 사진을 원본 출처 없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링크걸면, 걸리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원문 URL주소가 그대로 살아있네요. 저 사이트도 원본 출처 없이 그냥 버젓이 원본 행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방법 고생이 많으실 것 같던데요?
저라면 품질을 올려서 검색엔진 도움을 받는 방법을.. ㅡㅡ/
홍보하는 시간에 오히려 문서작업에 시간을 쏟고요. ㅡㅡ/
발견하는 우리 회원님들도 대단하시지만 이렇게 담을 생각을 어떻게들 하셨을까요.
좋은 두뇌인데 내용도 좋은 두뇌에서 나올 수 있는 품질인데요. 아쉽네요.
그런데 진짜 다각도로 바라보심이 뛰어나십니다. 5678 님과 JRevirthuum 님!
두 분 덕분에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 방법은 주로 사이트 제작자 보다는 주변 지인이나, 아르바이트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댓글알바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지인의 경우는 홍보하는 사이트가 잘되기위해 노력하는 경우이고
알바의 경우는 정해진 건당 검증후 돈을 받기 때문에 욕을 먹든 먹지 않든 최선을 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의뢰주가 확인할 때까지 안지워지면 벌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여기저기 퍼뜨리는데 애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 링크 회원의 경우는 그래도 좀 양심적인 편입니다.
해당하는 주제에 맞게 홍보를 하니까요 (유머사이트 홍보를 하기위해 각 사이트의 유머게시판을 찾아다니며 가입하고 글쓰고 있습니다)
저도 댓글 감사합니다. ^^
좋은 주말 되십시오.!! 꾸벅요.

아 여기서 팬질이랑 빠순이질은 다르다고 생각하고 한 말입니다.
빠순이는 주로 10대에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덜 성숙된 생각으로 자기가 하는 일이 자기 오빠들을 까는건지 분별도 못하고 행하는 이들...

그렇게 해서 트래픽 유발해야할 정도로 수준이 떨어지는가보다하고 웃고 넘기죠.. 구글 애드센스 엮어서도 마찮가지..
이리저리 티가 뻔히 나는 홍보라면 싫다는 티를 팍팍내죠.
언론 기사들 중 '우리 지금 돈받고 홍보하는거라 비용정보랑 약도까지 알려줄께'하는 기사만 보면 눈살찌푸리게 되듯이...ㅋㅋ

때문에 제로보드 만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