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종류 (상식?) > 이십년전오늘

이십년전오늘

20년전의 흑역사를 꺼내보자 ㅋ

커피의 종류 (상식?) 정보

커피의 종류 (상식?)

본문

커피의 어원:
커피의 어원에 대한 주장이 몇 가지 있으나 그 중에 가장 신뢰가 가는 것은 카파(kaffa)이다.
카파는 아랍어로 힘을 의미하는 말로 이디오피아의 커피나무가 야생하는 곳의 지명이기도 하다.
이 말이 터키로 전파되며 Kahweh로,
다시 유럽으로 건너가 프랑스에선 Cafe, 이태리에서는 Caffe, 독일에서는 Kaffee, 네덜란드에서는 Koffie,
영국에서는 Coffee로 불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현재 일본에서는 고히(コ-ヒ-),
러시아에서는 Kophe 그리고 체코슬로바키아에선 Kava, 베트남에서는 Ca phe로 불리고 있다.
또 다른 주장은 시(詩)에서 와인을 일컫던 Quahweh라는 아라비아 말에서 나왔다는 것으로,
와인이 금지되어 있던 이슬람교도들 사이에서 커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디오피아인들은 커피를 Bun, 커피 추출액을 Bunchung으로 부르는데 이 말이 독일에서는 Bohn,
영국의 Bean의 어원이 되었다. 커피는 또한 Mocha라고 불리는데 이 이름은 홍해의 커피를 운반하던 모카항에서 유래된 것이다.
참고로 커피는 에시페란토어로 kafva, 덴마크에서는 kaffe, 핀란드에서는 kahvi, 헝가리에서는 kave,
체코에서는 kava, 폴란드에서는 kawa, 루마니아에서는 cafea, 크로아티아에서는 kafa, 세르비아에서는 kava,
스웨덴에서는 kaffe, 터키에서는 kahue, 그리스에서는 kafeo, 캄보이다에서는 kafe, 말레이지아에서는 kawa로 불린다

생산지에 따른 분류
① 과테말라:원두가 약간 넓적하고 진한 풀빛이다. 볶기는 중간 정도로 하는 것이 좋으며 전체적으로 쌉쌀한 맛과 신맛이 난다. 품종에는 부드러우면서도 톡 쏘는 맛이 나는 안티과, 초콜릿맛이 나는 코반, 우에우에테낭고 등이 있다.
② 모카:독특한 맛과 향이 조화를 이루며 강한 신맛이 난다. 볶기는 약간 강하게 하고 스트레이트용이나 배합용으로 쓴다. 대표적인 품종은 예멘에서 생산하는 마타리이다.
③ 콜럼비아:맛과 향이 모카보다 강하다. 대표적인 품종은 수프레모로서 부드럽고 향기로운 맛이 특징이다.
④ 블루마운틴:자메이카에서 나며 매우 부드럽고 향기가 있으며 신맛과 초콜릿맛이 조화를 이룬다. 스트레이트용으로 쓴다.
⑤ 브라질:부드러우며 맛의 균형이 잡혀 있어 아침에 마시기에 알맞다. 바이아·산투스 등으로도 불린다.
⑥ 말라바르:인도에서 생산하는 고급커피로서 6주 이상 계절풍을 쐬어 숙성한다. 원두는 노란빛으로 톡쏘는 맛에 싱그런 풀맛이 섞여 있으며 전체적으로 쓴맛이 강하다.
⑦ 수마트라: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며 쓴맛이 강해서 주로 낮에 마신다. 쓴맛을 줄이고 맛을 풍부하게 하기 위하여 여러 해 동안 숙성하기도 한다.
⑧ 탄자니아:아프리카 동부에서 생산하며 과일맛과 신맛이 난다. 다른 아프리카 커피에 비하여 맛이 좀더 부드럽다.
⑨ 하와이코나:하와이에서 나는 매우 희귀한 고급 원두이다. 맛이 부드럽고 향이 깊으며 신맛과 매콤한 맛이 있다.
여러가지 커피 조리법
하와이언 밀크커피: 카페오레의 응용.
달콤한 밀크커피에 휘핑크림을 얹고 코코아 가루를 뿌린 커피다.
-재료-
커피추출액1/2컵, 우유1/2컵, 설탕 1 1/2작은술, 휘핑크림, 코코아 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1) 컵에 설탕을 넣고 뜨거운 커피와 우유를 일대일의 비율로 부어 젓는다.
2) 후핑크림을 얹는다. 휘핑크림은 우묵한 그릇에 생크림을 넣고 부드러운 커품상태가 될때까지 커품기를 저어 만든다. 얼음을 담은 큰 그릇을 준비해 그 안에 생크림이 담긴그릇을 넣고 거품을 내면 더욱 효과적이다. 휘핑크림은 상하기 쉬우므로 즉시 쓴다.
3) 코코아 가루를 뿌려 장식한다.
 

중국식 밀크커피: 카페오레 의 응용.
달콤한 밀크커피에 구기자향을 넣고 휘핑크림을 얹는 커피다.
-재료-
커피추출액1/2컵, 우유1/2컵, 설탕 1 1/2작은술, 구기자 가루 1작은술, 휘핑크림, 구기자
-만드는 방법-
1) 컵에 설탕과 구기자 가루를 넣고 커피와 일대일의 비율로 부어 젓는다.
2) 휘핑크림을 얹는다.
3) 구기자로 장식한다.
 

비엔나 커피 : 다크 로스트 커피위에 휘핑크림을 얹은 부드럽고 우아한 커피이다. 실제 비엔나에는 없지만 세계 각국에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재료-
커피추출액1컵, 설탕 1 1/2작은술, 휘핑크림
-만드는 방법-
1) 컵에 설탕을 넣고 뜨거운 커피를 부어 젓는다.
2) 컵 윗면을 모두 덮도록 충분한 양의 휘핑크림을 얹는다. 비엔나 커피에 사용하는 휘핑크림은 만들 때 미리 설탕을 넣어 단맛을 낸는 것이 좋다.
3) 스푼으로 젓고 마신다.
 

스노우 커피 : 비엔나 커피의 응용.
눈처럼 휜 휘핑크림 위에 코코아 가루를 뿌린 달콤하고 부드러운 커피다.
-재료-
커피추출액1컵, 설탕 1 1/2작은술, 코코아 가루 1작은술, 휘핑크림.
-만드는 방법-
1) 컵에 설탕을 넣고 뜨거운 커피를 부어 젓는다.
2) 컵 윗면을 모두 덮도록 충분한 양의 휘핑크림을 얹는다.
3) 코코아 가루를 뿌려 장식한다.
 

러시안 커피 : 비엔나 커피의 응용.
코코아 가루를 넣은 달콤한 커피에 휘핑크림을 얹고 초코시럽으로 장식한다.
-재료-
커피추출액1컵, 설탕 1 1/2작은술, 코코아가루 1작은술, 휘핑크림., 초코시럽
-만드는 방법-
1) 컵에 설탕과 코코아가루를 넣고 뜨거운 커피를 부어 젓는다.
2) 컵 윗면을 모두 덮도록 충분한 양의 휘핑크림을 얹는다.
3) 초코시럽을 뿌려 장식한다.
 

피너츠 커피 : 피너츠 버터를 녹인 밀크 커피 위에 휘핑크림을 얹은 진하고 부드러운 맛의 커피이다.
-재료-
커피 추출액 1컵, 우유 1/3컵, 피너츠 버터 2작은술, 설탕 1/2작은술, 휘핑크림, 떵콩 다진것 조금.
-만드는 방법-
1) 손잡이가 달린 냄비에 우유를 끓기 직전까지 데운다.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중탕해도 된다.
2) 컵에 우유와 설탕과 피너츠 버터를 넣고 녹인다.
3) 커피를 부어 젖는다. 휘핑크림을 얹고 땅콩 다진 것으로 장식한다.
 

아이스 커피 : 여름철에 쉽게 즐겨 찾는 아이스커피의 생명은 커피의 쓴맛에 있다.
따뜻한 커피에 비애 향은 적지만 여름철의 갈증과 더위를 식히기에 충분하다.
-재료-
커피추출액60ml, 설탕시럽 20ml, 액상크림, 얼음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긴유리컵에 얼음을 가득 채워 담는다.
2) 설탕시럽을 넣고 커피를 따른다.
3) 취향에 딸라 액상크림을 넣는다. 이 때 크림은 젖지 말고 천천히 크림을 혼합된 맛을 즐기며 마시도록 한다.
 

커피 민트 줄렙 : 커피 민트 줄렙은 화이트 민트를 첨가한 아이스 커피이다. 글라스엔 작은 조각얼음을 채우고 커피와 화이트 민트를 부은 뒤 휘핑 크림을 얹는다. 줄렙이란 위스키에 설탕, 박하 등을 탄 청량음료이다. 커피 민트 줄렙은 열대지방의 트로피컬 커피에 해당한다. 열대지방 사람들은 커피와 홍차 속에 박하 (민트)를 더한 산뜻한 맛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매운 요리를 즐겨 먹기 때문에 입맛을 바꾸기 위해서이다.
-재료-
아이스커피 1컵, 얼음, 화이트 민트, 휘핑크림
-만드는 방법-
1) 글라스에 조각 얼음을 넣는다.
2) 아이스 커피를 붓는다.
3) 화이트 민트를 넣는다.
4) 휘핑크림을 띄운다.
 

커피 샤워 : 위스키가 들어간 아이스 커피로 컵의 입술이 닿는 부문에 레몬즙과 입자가 굵은 설탕을 묻히는 것이 특징이다.
-재료-
아이스커피 원액 60ml, 탄산수 60ml, 레몬주스 20ml, 시럽 30ml, 위스키 조금, 레몬 저민 것 1조각.
-만드는 방법-
1) 차갑게 한 유리컵을 거꾸로 해 입구에 레몬즙을 묻히고 입자가 굵은 설탕을 묻힌다.
2) 레몬쥬스, 아이스커피 원액, 시럽, 위스키를 넣는다. 위스키 양은 취향에 따라 정한다.
3) 탄산수를 따른다. 거품이 올라오며 윗부분에 층이 생긴다. 레몬으로 장식한다.
 

아이리시 커피 : 더블린 공항에서 추위를 잊기 위해 처음으로 마시기 시작했다는 위스키가 들어간 커피. 뜨껍게 마시는 커피지만 유리잔에 마신다.
-재료-
커피 추출액 1컵, 아이리시 크림(리큐르)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위스키, 휘핑크림
-만드는 방법-
1) 손잡이가 달린 유리잔에 위스킬르 부어 불을 붙인뒤 다른유리잔으로 옮기면 알코올을 증발시킨다.
2) 어느 정도 지난다음 불을 끄고 초콜릿 맛이 나는 리큐르(아이스크림)와 설탕을 넣는다.
3) 커피추출액을 붓느다. 휘핑크림을 올리고 스푼과 함께 낸다.

향커피의 종류
헤이즐넛 -
풍미가 좋은 개암나무 열매에서 추출한 향이 헤이즐넛이다. 달콤함 때문에 제과용으로 쓰이며 잘 끓이면 설탕을 넣지 않아도 단맛을 낸다.
에메랄드 아이리시 크림 -
아이리시 위스키 향과 달콤한 크림향이 특징으로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향커피이다.
프렌치 바닐라 -
멕시코가 원산지인 난초과 식물에서 추출한 향이 부드러운 바닐라 향을 낸다.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
고품격에 값도 비싸다. 카리브 연안의 자메이카 섬 2500미터 고지대에서 생산되며 부드러운 맛, 신맛, 단맛이 잘 어 우러진 커피이다.
카페코나 -
하와이 코나지방에서 생산되는 이 커피는 부드러운 맛에 살짝 신맛을 낸다.
프렌치로스트 -
콜롬비아와 멕시코 산을 섞은 커피를 많이 볶은 제품이다. 진한 커피를 원할 때 알맞다.
케냐 AA는 케냐산 일등급이다. 스칸디나비안 브랜드는 진한 향이 특징으로 카푸치노에 주로 쓰인다.
에스프레소 커피 -
이탈리아 음식점에서 카페를 주문하면 진하고 끈적끈적한 커피가 작은 잔에 담겨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에스프레소 커피이다. 취향에 따라 말린 레몬껍질을 넣기도 한다. 에스프레소에 거품낸 우유와 계피가루를 더한 것이 카푸치노 이다. 너트맥 가루와 클로버 향을 첨가하면 스파이스 커피가 된다.
카페로열 -
나폴레옹이 즐겼다는 커피로 잔 위에 스푼을 걸치고 각설탕을 올려놓고 브랜디를 부어 불을 붙여만든다.
아이리쉬 커피 -
더블린 공항 주변에서 추위를 막기 위해 마시기 시작했다는 커피로 위스키와 초콜릿 맛의 칵테일용 액체가 들어간 다.

원두커피의 종류
블루 마운틴(Jamaican Blue Mountain) -
일본의 자본 투자로 가치가 높아진 커피로 자메이카에서 생산되는 가장 비싼 커피다. 자메이카 통틀어 1년에 3만 포대(60kg 단위) 정도만 생산된다. 거의 85% 이상이 일본으로 수출되며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이 즐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산토스(Brazilian Santos) -
브라질 상파울로 지방의 원두로 부드럽고 쓴맛은 적고 신맛과 철분이 풍부한 토양에서 성장해 커피 향기가 풍부하게 느껴진다.
코스타 리카 코랄 마운틴 (Costa Rica Coral Mountain) -
매우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모카(Mocha) -
커피 나무의 이름에서 유래한 커피로 예멘 산 '모카 마타리(Yemen Mocha Mattari)'가 유명하다. 부드러우며 진한 향을 지니고 있어 저녁 식사 후에 좋다.
가요 마운틴(Gayo Mountain) -
인도네시아의 작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생산량이 적다. 대다수가 오가닉(무공해) 방식으로 재배되기에 비싼 가격에 팔린다.
케냐(Kenyan AA) -
세계에서 손꼽는 커피 중 하나로 강한 향기와 독특한 신맛을 가지고 있으며 커피원두의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킬리만자로(Kilimanjaro) -
중앙 아메리카에서 생산되는 커피 중 가장 강한 향기를 가지고 있다.

댓글 전체

비엔나, 헤즐넛, 블루마운틴, 모카...
즐겨 마신다고 하기 보다는,
골라서 마실 수 있는 여건(시간, 장소)이 된다면
상기한 네가지 정도를 마시는 것 같습니다.

정 귀찮은 경우가 아니라면,
밀크커피(다방커피?!) 보다는,
연한 블랙커피를 마시는 편입니다.
(요거이... 뒷맛까지 깔끔하거든요. 향도 좋고~*^^*)
전체 12,288
이십년전오늘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2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