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 최신버젼 업그레이드 방법 문의드립니다

그누보드 최신버젼 업그레이드 방법 문의드립니다

QA

그누보드 최신버젼 업그레이드 방법 문의드립니다

본문

지금 사이트가 약 2년전 만들어졌는데 5.4 버젼을 쓰고 있습니다

 

그 이후로 그누보드 버젼 업데이트가 된적은 없구요

 

그런데 현재 시점에 5.4 버젼은 보안이 많이 허술한거 같아서 최신 버젼으로 업그레이드하려는데

 

gnuboard5.5.10.patch.zip <- 이 파일을 받긴 했지만 그대로 덮어씌우기엔 지난 2년간 커스텀한 내용이 많습니다.

 

1. 5.10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5.4버젼에 지난 2년간 제가 커스텀한 코드를 비교해가면서 한줄한줄 기존 코드에 최신 패치코드를 추가하는 식으로 해야 할까요?

2. 가장 큰 문제인데... 5.4부터 5.5.10에 이르기까지 패치가 된 횟수가 수십번인데, gnuboard5.5.10.patch.zip 파일에는 아무래도 5.5.09?의 직전 업데이트 내역만 있는것 같아 5.4 시점부터 차례대로 수십개의 업데이트 파일을 순차적으로 추가해야 하나 싶습니다. 이게 맞는건지요?

 

버젼 업그레이드를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네요. 그렇다고 다 갈아엎고 최신버젼으로 설치해서 처음부터 사이트를 만들기는 더 손이 갈거 같고...

 

최선책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2

패치 파일로 버전 하나씩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패치파일은 이미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에서나 유용하지만 오래된 버전을 업데이트할 때는 패치파일로 한 버전씩 올릴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최신버전 풀버전 받아서 덮어 쓰되, 커스텀한 코드는 어쩔 수 없습니다. 다시 옮겨 심어야죠.

 

이참에 hook 등을 활용하여 가능한 부분은 업데이트 시 영향을 줄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hook이 없는 부분은 hook을 임의로 추가하고 커스텀 코드는 extend( https://g5guide.github.io/developers/make_plugin.html )폴더 등에 분리하여 코어부분의 코드 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그런데 제가 2년간 커스텀한 파일이 뭐뭐인지 일일히 다 기억을 하지 못해서 최신 풀버젼에 다시 옮겨 심기가 불가능할것 같습니다ㅠ
이런 경우 결국 패치파일 하나하나 다 받아서 덮어씌우기 식으로 해야할것 같아요


https://winmerge.org/screenshots/?lang=ko
winmerge 같은 툴로 폴더간 파일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운영중인 사이트의 코드와 최신버전 코드를 두 폴더간 차이를 볼 수 있죠.

패치파일 하나하나 눈으로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하시는 버전과 같은 버전을 다운받아서 비교하면 수정하신 코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니, 사용중인 5.4 버전대의 배포버전의 코드와 차이를 확인하고 필요한 부분을 최신 버전 코드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하나씩 버전을 올리는건 정말 쓸데없는 시간낭비입니다.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113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