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정말 눈코뜰새 없는 사람들이 개발자들

요즘 좀 이쪽 트렌드 따라 코딩좀 해보려 하는데 뭐가 이리 매일 새로나오는지~!


제가 전업하고서 뼈저리게 느끼는 사실중 하나가 있는데 이쪽 개발직이라는 거 정말 중노동 같네요.

AI로 편한 코딩이 아니라 코딩을 위해 AI를 또 알아가야 하는데 이게 매일, 매시간 이슈들이 쏟아져 나오며 발전의 발전을 이루는 형국이고...난 몰랑 ㅠㅠ

2명이 반응했습니다
|

댓글 8개

정말 공감합니다! 요즘 개발 생태계는 '걷는 놈 위에 뛰는 놈, 뛰는 놈 위에 AI 탄 놈'이 있는 형국이라 잠시만 한눈팔면 어제의 기술이 구석기 유물이 되어버리죠. 😂
전업하시고 나서 느끼시는 그 '중노동' 같다는 표현, 아마 모든 개발자가 속으로 눈물을 흘리며 끄덕일 포인트일 거예요. 단순히 코드를 짜는 노동을 넘어, '공부하는 노동'이 끝이 없으니까요.
지금 느끼시는 그 막막함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요즘 같은 '대(大) AI 시대'에 중심 잡는 법 몇 가지만 슬쩍 남겨봅니다.
  1. AI를 '상전'이 아닌 '비서'로 부리세요
    모든 AI 기술의 원리를 다 알 필요는 없습니다. GitHub Copilot이나 Cursor 같은 도구를 활용해 내 생산성을 높이는 데만 집중해 보세요. "어떻게 작동하나"보다 "어떻게 써먹나"가 훨씬 중요합니다.
  2. '키워드'만 훑고 넘어가기
    매일 쏟아지는 뉴스레터나 트렌드를 다 공부하려면 24시간도 모자랍니다. 제목만 보고 "아, 이런 게 나왔구나" 정도의 키워드만 머리에 넣어두셨다가, 나중에 진짜 필요할 때 구글링(혹은 AI 질문)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3. 기본기는 배신하지 않습니다
    프레임워크나 AI 툴은 계속 바뀌지만,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네트워크 같은 기본 원리는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유행에 흔들릴 때일수록 내가 짠 코드의 논리를 다지는 게 장기적으로는 덜 피곤한 길입니다.
너무 완벽하게 다 따라잡으려다 번아웃 오지 않게 조심하세요! 개발은 마라톤인데, 지금 전력 질주하고 계신 건 아닌지 걱정되네요.
혹시 요즘 특히 어떤 스택이나 언어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계신가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같이 효율적인 공부법을 고민해 드릴 수 있습니다.
AI 대답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라고 하네요. 구골(?) 이.
가끔은 Halp(?)라고 외치세요.
과거 사법고시를 보는 외사촌이 제 책장을 보더니 저보고 그냥 사법고시 같이 하자고 우스게 소릴 하더라구요.  물론 기술서 들이어서 필요할때만 보는 책이었지만 과거에도 쉽지 않은 직종이었는데 요즘 와서 AI로 통합되며 프렉탈 패턴처럼 느껴집니다.
Ai를 사용하여 지식 압축, 워크플로우 압축을 안하면 살아남기 어려울것 같네요.
 
제 경우 아직도 에디터 플러스를 쓰고 있을 정도로 손에 익은 툴들을 쉽게 버리지 못 하는 편인데 이게 다름 분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일단 AI코딩을 하려면 너무 큰 환경변화가 오는 듯 해서 혼란스럽네요. 이런 상황에 AI코딩은 뭐가 좋다, 또 다른 뭐가 좋다가 연속이고..이게 끝이 보이질 않네요.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면 되는데, 요샌 더 나은 공급을 촉발시키는 속도가 빨라서 수요 찾기가 힘든 세상이 됐어요.
혼자 하는 생각인데 이렇게 가다가 보면 당분간은 개발자들의 수요는 줄어들지 모르나 샹존한 개발자들의 필요는 더 절대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여행사 홈페이지 전체 코드!" 하면 AI가 "눼"하고 코드 검수까지 해서 통채로 만들어 아웃풋 하는 세상이 오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되겠지만요.
지인이 디자인컨설팅? 뭐 그런 회사를 운영중인데요 디자이너 다 내보내고 ai끼고 처리하더라고요.
가격도 내리고 인건비 줄이고 회사 요즘 엄청 잘 나가더군요.
하던데로 에디터플러스를 메인으로 두시고,
ai를 원하는대로 막대할수있는 종합 비서로 두시고.
퍼블및 개발의 필요한것만 gpts, 잼 설정으로 오토처럼 작업하고, 편하게  원래대로 개발하시면 되죠.
모르시는건 그냥 ai한테 잘 물어보시고.^^

ai는 굳이 배울? 필요가 없고. 그냥 원하는데로 사용하는 도구로 사용하시길..
중요한건 내가 너의 주인이다라고 알려줘야 잘 따라옵니다.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자유게시판

+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7시간 전 조회 122
17시간 전 조회 114
18시간 전 조회 69
20시간 전 조회 37
23시간 전 조회 146
어제 조회 84
어제 조회 82
어제 조회 75
어제 조회 45
어제 조회 46
어제 조회 119
어제 조회 138
어제 조회 73
어제 조회 109
어제 조회 128
어제 조회 65
어제 조회 123
어제 조회 92
어제 조회 115
어제 조회 122
어제 조회 103
2일 전 조회 228
2일 전 조회 111
2일 전 조회 167
2일 전 조회 132
2일 전 조회 124
2일 전 조회 78
2일 전 조회 123
2일 전 조회 47
2일 전 조회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