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에서 아이디어 하나를 얻었어요.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Q&A에서 아이디어 하나를 얻었어요. 정보

Q&A에서 아이디어 하나를 얻었어요.

본문

최근 1주일 새 "그누보드 카테고리"에 대한 질문글 3개를 봤습니다.

영카트 카테고리 말고 그누보드 게시판 카테고리 질문요~~

 

 

원하는걸 정확히 설명하지 않아서 정확히 어떤걸 원하는지 모르는 질문도 있지만

대략 이런걸 원하겠구나 하고 생각한 "카테고리 기능"을 만들어 컨텐츠몰에 올리려고 오늘부터 작업 시작했어요.

 

 

그런데 오후에 외근나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걷다가 갑자기 그 질문들이 생각났네요.

어떻게 작업할까? 하는 생각들을 했어요.

곰곰히 그 질문들을 곱씹어 보며 걷다가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입력항목이 추가된 스킨을 만들려면 글쓰기, 글쓰기 처리하는 파일, 글보기, 글목록 각각 코딩을 해야 합니다.

시간이 참 오래 걸리죠.

 

 

그런데 제가 만들려는 카테고리에 기능을 추가하면 굳이 그런 코딩들을 일일이 할 필요가 없겠더라구요.

그냥 게시판에 글쓰듯이 입력할 항목들 유형을 선택하고 버튼을 누르면 그에 맞게 코드들이 나오게 가능하겠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럼 앞으로 스킨을 만들때 시간을 상당히 단축하고 더 많은 스킨을 만들수 있겠더라구요.

거기에 지역등 일부 DB를 만들어 넣어 놓고 이것도 선택하게 하면 더 다양한 입력 항목들을 추가할수 있을것 같아요.

 

 

거기에 더 많이 기능을 추가하면 잘하면 "사용자 정의 스킨"도 가능할듯 해요.

사용자가 자기가 원하는걸 선택하고 버튼을 누르면 그 코드들을 조합해서 파일로 만들고 그걸 다운로드 가능하게 하는겁니다.

물론 이거 만드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겠죠.

한번 만들어 놓으면 뚝딱 스킨이 튀어 나올것 같아요.

여기서 스킨이란 디자인을 한 스킨이 아니라 다양한 항목을 입력할수 있는 기능 위주의 스킨을 지칭합니다.

 

 

문제는 생각에 있는걸 구현하는거죠.

구현 못하면 말짱 도루묵...

 

 

예전부터 홈페이지에 다양한 기능의 스킨폼을 제공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킨 파일을 제공하는게 아니라 제 사이트에서 카페처럼 제공하는거로요.

그런데 그 많은 다양한 스킨을 언제 만드냐? 하는게 문제인데 이걸 이용하면 한결 쉬워지겠어요.

추천
1

댓글 11개

말씀하신 기능이 폼마법사 기능으로 보이는데 G4스킨에 가시면 'rims'(림스)라는 스펠링과 맞는 지는 모르겠지만 그분 결과물이 있죠. 예전에 한번 내용을 분석해 봤는데 상당히 기발했던 기억입니다. 그리고 어제도 올려주신 다중 카테고리라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분류+Tag'기능이 되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쉽게 말해 기존에 나와 있는 태그 플러그인을 커스텀해서(관리자 사전입력) 방식으로 손을 본다면 어떤 멀티 카테고린지는 모르겠으나 기존 카테고리에 태그를 묶는 방식으로 거의 무한에 가까운 다중 카테고리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생각해보니 이런 식으로 나온다면 요즘은 무료스킨쪽으로는 올리시지들 않겠군요.
그렇군요.
제가 스킨, 플러그인쪽은 필요할때만 찾아봐서 다 알지는 못했는데 좋은거 알려 주셨네요.
지금 보니 배포중지 상태라서 다운로드 받을수 없네요. ㅠ_ㅠ
천상 처음부터 스스로 만들어야겠어요.


태그랑은 다른거 같아요.
예를 들어 구인 게시판에 여러가지 입력항목들이 있는데 그걸 태그로 처리하지 않는거처럼요.


요즘은 생존이 우선인 시대라서 무료로 스킨 올리는 분이 많이 없는것 같아요.
저는 이해해요.
시간과 경제적, 그리고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무료 스킨을 올릴텐데 살기 팍팍하니 그런걸 하기가...
그런데 일부 회원은 무료 스킨 없다고 징징대는 모습 보면 눈쌀이 찌프려집니다.
공부해서 직접 올리시면 좋을텐데 남들에게 올리라고만 하니.


그런데 저는 이걸 구현한다면 배포하거나 판매할 생각은 없습니다.


좋은 정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는 유료화를 반대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되려 적극 권장을 하죠. 다만 우려가 되는 것은 한 바구니에 담긴 유.무료의 결과물들의 경우 특정 기능에 대한 선점이나 독식을 할 우려가 있다는 점이 신경이 쓰이는 것이죠. 그리고 그누보드의 성장 엔진은 풍부한 백데이터와 불완전하지만 기발한 무료 리소스에 있었고 그 불완전함 조차도 학습차원으로 배포가 되어져 라이센스니 하는 것들에 많이 자유로울 수가 있었다는 것에 아쉬움이 남을 뿐이죠.

저 또한 아이들 둘 대학 보내느라 허리가 휜 사람(실제 X-ray 상으로 허리가 휘었음)인데 아무렴 이바닥 생리를 몰라 상품화를 반대할까요. 자신에 대한 무리한 PR이 아니라면 저렴하고 좋은 상용 리소스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 넵. 그러시군요.
허리 ㅠ_ㅠ
남자는 허리가 생명이라는데요.

선점과 독식에 대한 우려가 있기는 하겠네요.
림스님 폼 마법사가 없다면 구글에서 엑세스 폼 마법사가 아닌 다른 검색어로 찾아보세요. 예전에 분명 있었는데 없군요. 그 폼 마법사 기능이 들어간 폼메일 리소스가 정말 기발했던 기억입니다. 아마 잘 만들어 던져 놓으면 유료든 무료든 개발자 닉에 대한 가치는 급 상승될거에요.

스킨으로 나왔다가 종국에는 플러그인으로 배포되어졌었나봅니다.
https://sir.kr/g4_plugin/12522?page=12
https://sir.kr/g5_skin/8608

이 외에 본 스킨이 있는데, 작성자분이 삭제하셨는지 보이지 않네요. 되게 잘 만든 스킨이 있었는데..음..

폼마법사의 경우에는 제가 본 것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quform인데요
(https://www.quform.com/)

기능이 꽤나 잘 되어 있었습니다.
해서 그누보드로 비슷한 작업을 하다가 그냥 던져논 기억이 있네요.
https://sir.kr/g5_skin/8608 랑 개념이 비슷하네요.
그런데 저건 여분칼럼에서만 사용 가능하군요.
저는 칼럼를 추가할 생각입니다.
INT등 정수 칼럼도 사용하려고요.
개념은 비슷한데 저것보다 더 기능을 추가할 생각입니다.
그래도 저 기능 참 좋네요. 멋져요.
저런 발상을 진작에 하시다니 제작자분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대박...


구현하는게 어려울것 같아요.
그래도 한번 구현해 놓으면 계속 스킨을 원하는대로 찍어 낼수 있으니 생산성은 팍팍 늘어날것 같아요.
자전거 주행기록 스킨, 애견 거래 스킨, 마사지샵 고갱님 관리 스킨 등등 고갱님이 원하는걸 막 찍어낼수 있을것 같아요.


답변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가 만든 거네요.
디자이너들이 쓰려면 칼럼 추가 하지 않고 기존 필드들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게 좋아서
회사 다닐때 만들었던거네요..

버전업 해서 올리려고 했으나..
귀차니즘 덕분에.. 멈췄네요..ㅋㅋ
멋져요~ 형!! ( 이바닥에선 실력 좋은 사람이 형 하는걸로... )
참 편하고 업무 생산성도 좋았겠네요.
전 왜 저런 생각을 못했을까요.
전체 195,310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76 회 시작24.04.19 15:40 종료24.04.26 15:40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